목차
역자 서문
소개
<font color=66CCFF><b>제1부 학습나무 접근법</b></font>
<font color=66CCFF><b>01 샐리의 이야기</b></font>
샐리의 문제 점검하기
샐리의 문제 정리하기
뿌리에서부터 끝까지 샐리 돕기
<font color=66CCFF><b>02 IQ 검사: 사용과 오용</b></font>
<font color=66CCFF><b>제2부 나무 몸통</b></font>
<font color=66CCFF><b>03 놀이와 학습: 플로어타임</b></font>
<font color=66CCFF><b>04 기본 사고력 세우기</b></font>
1단계: 집중력
2단계: 세상에 참여하기
3단계: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4단계: 문제 해결 공유하기
5단계: 아이디어의 유의미한 사용
6단계: 논리적 사고
<font color=66CCFF><b>05 향상된 사고 계발하기</b></font>
7단계: 다원적 사고
8단계: 비교 및 회색 영역 사고
9단계: 성찰적 사고(내적 기준을 벗어나서 생각하기)
학교에서의 사고 단계
나무 몸통 요약
<font color=66CCFF><b>06 모든 사고 단계 사용하기: 시드웰 프렌즈의 단짝 프로젝트</b></font>
<font color=66CCFF><b>제3부 뿌리</b></font>
<font color=66CCFF><b>07 뿌리에 도달하기: 진단꼬리표 방지하기</b></font>
증상으로서의 부주의
<font color=66CCFF><b>08 소리 해석하기</b></font>
언어 발달
소리 구별하기
읽기
연습
<font color=66CCFF><b>09 듣는 것을 이해하기</b></font>
청각 처리를 다른 감각과 통합하기: 이사벨
지시사항을 이해하고 따르기: 잭
개인적인 경험을 통한 추상적인 개념 이해하기
<font color=66CCFF><b>10 행동 구성하기: 운동 계획 및 순서화</b></font>
운동 계획 및 순서화 단계
운동 계획 문제의 종류
운동 계획 능력과 순서화를 향상시키기 위한 연습
지루해하는 것인가 혹은 너무 과한 도전을 받은 것인가
소근육 기술 발달하기
<font color=66CCFF><b>11 사고 조직화하기</b></font>
더 높은 단계의 계획하기와 순서화
집행 기능
<font color=66CCFF><b>12 감각 조절하기</b></font>
감각의 차이가 학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아동의 감각 프로파일을 확인하기
공동균형 잡기
감각문제와 사고 단계
감각문제 숙달하기
<font color=66CCFF><b>13 우리가 보는 것을 이해하기</b></font>
시공간 처리 단계
<font color=66CCFF><b>14 모든 뿌리를 통합하기: 시드웰 프렌즈의 영양 프로젝트</b></font>
음식 피라미드
영양성분표
<font color=66CCFF><b>15 샐리 도와주기: 나무 몸통과 뿌리의 강화</b></font>
샐리의 부모가 본 것
부모는 샐리를 어떻게 도왔는가
<font color=66CCFF><b>제4부 가지</b></font>
<font color=66CCFF><b>16 실전에서의 학습나무: 시드웰 프렌즈의 공룡 프로젝트</b></font>
<font color=66CCFF><b>17 독해</b></font>
소피의 이야기
독해 구축하기
추가적인 독서 과제
줄리의 이야기
<font color=66CCFF><b>18 글쓰기와 말하기로 아이디어 표현하기</b></font>
로비의 이야기
할 말을 생각해 내기
말하고 싶어요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표현하기
창의적 글쓰기
역학
질 vs 양
<font color=66CCFF><b>19 수학적 사고와 추론</b></font>
양
덧셈과 뺄셈
숫자
질량 보존의 법칙
나눗셈과 곱셈
시각적·언어적 수학 기술
<font color=66CCFF><b>20 조직화 기술</b></font>
큰 그림 보기
동기부여와 연습
지시를 따르는 연습
<font color=66CCFF><b>21 학습나무 결론: 시드웰 프렌즈의 미국 원주민과 식민지 프로젝트</b></font>
더 읽을거리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