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초등학생에서 고령자에 이르는 다양한 대상에 관한 이론뿐만 아니라 실천을 아우르는 내용을 담고 있어, 진로교육을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학생, 교사, 전문가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안되었다. 이를 위하여 이 책은 제I부(5장), 제II부(4장), 제III부(5장)의 3개 부와 14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I부 ‘진로교육의 기초’에서는 진로교육의 개념 및 의의와 이론적 기초뿐만 아니라 제도 및 정책, 교육과정 및 평가, 전담 인력에 대한 이해를 증진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제Ⅱ부 ‘학교 진로교육’에서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등 각 급 학교별 진로교육의 의의와 이론적 기초, 현황과 사례,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제Ⅲ부 ‘성인 및 취약계층 진로지도’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 경력단절여성, 고령자, 다문화 가족, 장애인과 같은 성인 및 취약계층 대상별 진로지도의 의의와 이론적 기초, 정책 및 사 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