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2판)
교수-학습 모형과 방법을 활용한
(강의용PPT)
저자 : 김승희 | 역자 :
페이지 : 312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2,000원
  • 978-89-997-2843-3 93370
  • 2023-03-10
  • 4x6배판변형
  • 반양장

도서자료

강의용 PPT는 PC에서만 다운이 가능합니다

내용

이 책은 과학적 개념, 방법, 태도 등에 관한 상세한 설명과 풍부한 예시를 통해 교사와 유아의 과학적 소양을 높이는 데 이바지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과학의 본성을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유아과학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밝히고, 유아과학교육의 내용으로 과학지식, 과학적 방법, 과학 태도 등을 상세히 기술한다.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모형과 방법에 근거하여 유아에게 적합한 과학 활동을 제시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이론과 실천이 결합하여 구체화하는 사례를 다양하게 보여 준다. 이 책은 크게 유아과학교육의 기초, 내용, 이론, 실천의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유아과학교육을 체계화하는 데 공헌한다.특히 이 책은 자연과학의 대표적 영역인 물리학, 화학, 생물학, 지구과학으로 나누어 과학적 개념을 명확히 기술함으로써 대부분의 유아과학교육 책이 활동의 실제를 강조하면서 이론적 근거가 빈약한 점을 보완한다. 또한 다른 유아과학교육 책에서 언급되지 않은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하고 과학 활동 시 고려사항까지 언급함으로써 이 책은 유아교육현장에 적합한 과학 활동의 틀을 마련한다. 이는 교사가 현장의 상황과 조건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것으로, 이 책이 놀이 중심의 2019 개정 누리과정을 구현하는 데 효과적임을 가리킨다.

목차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font color=FF6699><b>제1부 유아과학교육의 기초</b></font>

<font color=FF6699><b>제1장 과학이란 무엇인가</b></font>
1. 과학의 본성
1) 과학의 정의
2) 과학의 구성요소
2. 현대 과학과 사회
1) 과학이 인간의 삶에 미친 긍정적 영향
2) 과학이 인간의 삶에 미친 부정적 영향
3) 과학의 가치

<font color=FF6699><b>제2장 과학과 과학교육에 대한 태도</b></font>
1. 과학 관련 경험
1) 영유아기의 과학 관련 경험
2) 아동기의 과학 관련 경험
3) 청년기의 과학 관련 경험
2. 과학과 과학교육에 대한 태도
1) 과학교육을 어려워하는 이유
2) 과학 교수 불안
3) 과학 교수 효능감
3. 과학적 소양
1) 과학적 소양의 필요성
2) 과학적 소양의 정의
3) 과학적 소양의 평가

<font color=FF6699><b>제3장 유아와 과학</b></font>
1. 유아의 특성
1) 유아의 과학적 재능
2) 과학 활동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2. 유아과학교육의 목적과 목표
1)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2) 유아과학교육의 목표
3. 유아과학교육의 역사
1) 미국 과학교육의 역사
2) 우리나라 과학교육의 역사
3) 유아과학교육의 발달 과정

<font color=FF6699><b>제2부 유아과학교육의 내용</b></font>

<font color=FF6699><b>제4장 과학지식</b></font>
1. 유아의 개념
1) 유아의 개념 형성
2) 유아의 오개념
2. 자연과학에 대한 유아의 개념
1) 유아의 물리학 개념
2) 유아의 화학 개념
3) 유아의 생물학 개념
4) 유아의 지구과학 개념

<font color=FF6699><b>제5장 과학적 방법</b></font>
1. 과학적 탐구능력
1) 관찰
2) 비교
3) 분류
4) 측정
5) 의사소통
6) 추론
7) 예측
8) 실험
2. 탐구능력 평가
1) 평가 내용
2) 평가 방법

<font color=FF6699><b>제6장 과학 태도</b></font>
1. 과학적 태도
1) 호기심
2) 적극성
3) 솔직성
4) 객관성
5) 개방성
6) 협동성
7) 비판성
8) 판단 유보
9) 끈기
2. 과학 태도 평가
1) 평가 내용
2) 평가 방법

<font color=FF6699><b>제3부 유아과학교육의 이론</b></font>

<font color=FF6699><b>제7장 교수-학습 패러다임</b></font>
1.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1) 행동주의
2) 인지주의
3) 구성주의
2. 구성주의
1) 인지적 구성주의
2) 사회적 구성주의

<font color=FF6699><b>제8장 구성주의와 유아과학교육</b></font>
1. 유아의 개념 변화
1) 선개념
2) 인지적 비평형
3) 개념화의 타당성
2. 구성주의 교수-학습 방법
1) 기본 방향
2) 교사의 역할

<font color=FF6699><b>제9장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모형과 방법</b></font>
1. 교수-학습 모형
1) 발견학습모형
2) 탐구학습모형
3) 순환학습모형
2. 교수-학습 방법
1) 강의
2) 질문
3) 시연
4) 토의
5) 협동학습
6) 현장학습
7) 개별학습
8) 학제 간 교수-학습 방법

<font color=FF6699><b>제4부 유아과학교육의 실천</b></font>

<font color=FF6699><b>제10장 유아에게 적합한 물리학 활동</b></font>
1. 유아의 물리학 활동
1) 3세에 적합한 물리학 활동
2) 4세에 적합한 물리학 활동
3) 5세에 적합한 물리학 활동
2. 물리학 활동 시 고려사항

<font color=FF6699><b>제11장 유아에게 적합한 화학 활동</b></font>
1. 유아의 화학 활동
1) 3세에 적합한 화학 활동
2) 4세에 적합한 화학 활동
3) 5세에 적합한 화학 활동
2. 화학 활동 시 고려사항

<font color=FF6699><b>제12장 유아에게 적합한 생물학 활동</b></font>
1. 유아의 생물학 활동
1) 3세에 적합한 생물학 활동
2) 4세에 적합한 생물학 활동
3) 5세에 적합한 생물학 활동
2. 생물학 활동 시 고려사항

<font color=FF6699><b>제13장 유아에게 적합한 지구과학 활동</b></font>
1. 유아의 지구과학 활동
1) 3세에 적합한 지구과학 활동
2) 4세에 적합한 지구과학 활동
3) 5세에 적합한 지구과학 활동
2. 지구과학 활동 시 고려사항

참고문헌
찾아보기

알림

X

알림

X

도서목록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