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과학적 개념, 방법, 태도 등에 관한 상세한 설명과 풍부한 예시를 통해 교사와 유아의 과학적 소양을 높이는 데 이바지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과학의 본성을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유아과학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밝히고, 유아과학교육의 내용으로 과학지식, 과학적 방법, 과학 태도 등을 상세히 기술한다.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모형과 방법에 근거하여 유아에게 적합한 과학 활동을 제시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이론과 실천이 결합하여 구체화하는 사례를 다양하게 보여 준다. 이 책은 크게 유아과학교육의 기초, 내용, 이론, 실천의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유아과학교육을 체계화하는 데 공헌한다.특히 이 책은 자연과학의 대표적 영역인 물리학, 화학, 생물학, 지구과학으로 나누어 과학적 개념을 명확히 기술함으로써 대부분의 유아과학교육 책이 활동의 실제를 강조하면서 이론적 근거가 빈약한 점을 보완한다. 또한 다른 유아과학교육 책에서 언급되지 않은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하고 과학 활동 시 고려사항까지 언급함으로써 이 책은 유아교육현장에 적합한 과학 활동의 틀을 마련한다. 이는 교사가 현장의 상황과 조건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것으로, 이 책이 놀이 중심의 2019 개정 누리과정을 구현하는 데 효과적임을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