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에서는 부모화된 청소년이라는 특별한 내담자의 사례를 중심으로 문학치료를 통해 청소년이 어떻게 자신의 삶을 통찰하고 건강하게 자아성장을 이루어 나가는지 청소년의 성장발달 단계에 따라 실행한 과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의 자아성장을 위한 문학치료의 과정과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제1∼3장에서는 문학치료라는 새로운 접근 방법의 원리와 청소년의 자아성장과의 적합성에 대한 논의를 정리하고, 특히 청소년 중에 부모와의 관계형성 문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사례로 부모화된 청소년의 문제를 제시했습니다. 이에 문학치료가 부모화된 청소년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자아성장을 이루는 데 적절한 치유법임을 제안했습니다.제4장에서는 부모화된 청소년의 자아성장을 위한 문학치료의 작품 텍스트로 선정한「심청전」과「바리데기」가 지닌 문학치료적 요소를 분석하고 그 의의를 정리했습니다.제5장과 제6장에서는 청소년의 자아성장을 촉진하는 문학치료 프로그램의 구성과 모형을 제시하고, 실제로 이루어진 청소년의 자아성장을 위한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그 구조와 문학치료 프로그램 활동 및 전개 방식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소개했습니다.제7장과 제8장에서는 초기 청소년기와 후기 청소년기로 나누어 발달 단계에 따라 이루어진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회기별로 제시했는데, 각 활동 내용과 전개 과정을 내담자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실제 문학치료를 진행하는 데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제9장과 제10장에서는 실제 문학치료 프로그램 결과로 드러난 청소년의 자아성장과 변화된 모습을 실제 중심으로 정리하고, 청소년의 자아성장을 위한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실제 청소년의 자아성장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그 의의와 필요성을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