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B>제1부 교양교육의 개념과 역사 </B>
<font color=000066><b>제1장 엔그램뷰어를 활용한 교양교육 개념분석 </b></font>
1. 들어가는 말
2. 디지털 인문학과 구글 엔그램뷰어
3. 엔그램뷰어를 활용한 교양교육 기본개념 사례분석
4. 나오는 말
<font color=000066><b>제2장 대학 설립 초기의 교양교육 전통과 그 창조적 재생 </b></font>
1. 들어가는 말
2. 대학 설립 초기의 교양교육의 전통
3. 대학 교양교육 전통의 창조적 재생
4. 나오는 말
<font color=000066><b>제3장 AI 시대 교양기초교육의 교수학적 재음미 </b></font>
1. 들어가는 말
2. AI 시대와 포스트휴먼의 도전
1) 메가트렌드, 제4차 산업혁명, AI
2) AI 미래상과 포스트휴먼의 도전
3. 교양기초교육의 교수학적 재검토
4. 나오는 말
<B>제2부 교양교육의 혁신과 진화</B>
<font color=000066><b>제4장 한국형 리버럴아츠 칼리지의 가능성 탐색 </b></font>
1. 들어가는 말
2. 미국 대학의 LAC 전통과 발전
3. 한국형 리버럴아츠 칼리지는 가능한가
4. 나오는 말
<font color=000066><b>제5장 유럽 리버럴아츠 칼리지의 최근 동향 </b></font>
1. 들어가는 말
2. 유럽의 대학 교양교육
1) 영국
2) 프랑스
3) 독일
3. 유럽의 리버럴아츠 칼리지 유형
1) 리버럴아츠 칼리지 유형
2) 유니버시티 칼리지 유형
3) 대학 내 리버럴아츠 칼리지 프로그램 유형
4. 나오는 말
<font color=000066><b>제6장 리버럴아츠 교육의 새로운 방향 탐색</b></font>
1. 들어가는 말
2. 한국교양기초교육원의 「교양교육표준안」 검토
3. 새로운 리버럴아츠 교육의 가능성 탐색
1) AI 시대의 공통교양으로서의 ‘인간학’
2) ‘뉴리버럴아츠’의 가능성과 한계
4. 나오는 말
<B>제3부 대학 인성교육과 고전교육</B>
<font color=000066><b>제7장 대학 인성교육의 교수학적 고찰 </b></font>
1. 들어가는 말
2. 대학 인성교육의 교수학적 검토
1) 대학 인성교육의 목적
2) 대학 인성교육의 내용
3) 대학 인성교육의 방법
4) 대학 인성교육의 평가
3. 나오는 말
<font color=000066><b>제8장 대학 인성교육으로서 ‘삶의 치유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가능성 탐색</b></font>
1. 들어가는 말
2. 대학생 소진과 측정도구
1) 소진 개념과 관련 연구
2) 대학생 소진 측정도구
3. 대학생 ‘삶의 치유 프로그램’ 개발
1) 프로그램 내용의 이론적 근거
2) 프로그램의 개요
4. 대학생 ‘삶의 치유 프로그램’의 적용 가능성
1) 대학생 소진 진단 및 판별도구 개발과 지원
2) 대학생 치유 프로그램 가상 사례
5. 나오는 말
<font color=000066><b><font color=000066><b>제9장 소양교육의 관점에서 본 퇴계 『성학십도』의 재음미</b></font>
1. 소양교육의 참뜻
2. 『성학십도』의 요체
3. 마음수양과 소양교육
<font color=000066><b>제10장 ‘위대한 저서’ 프로그램을 토대로 본 우리나라 대학 인문고전교육의 방향 탐색 </b></font>
1. 들어가는 말
2. 미국 대학의 ‘위대한 저서’ 프로그램
1) 항존주의 교육철학
2) 허친스, 아들러 그리고 위대한 저서 프로그램
3) 미국 대학의 인문고전교육 프로그램
3. 우리나라 대학 인문고전교육의 방향
4. 나오는 말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