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에서는 소셜미디어의 정의 및 속성과 특징 그리고 이 새로운 미디어가 주는 사회적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고 그 활용을 지원하는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소개하고자 한다. 특히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 tool 중 ㈜사이람에서 개발한NetMiner(넷마이너)를 소개하고 이를 이용한 소셜미디어 분석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나아가, 소셜미디어의 대표 격인 다양한 SNS 채널에서의 분석을 실습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조직의 소통 대상자인 다양한 공중이 소셜미디어에서 표출한 반응을 분석하고, 구전 및 인플루언서 찾기 등 소셜미디어상 네트워크 관점에서 온라인 소통의 방향과 전략을 제공하는 지표가 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한다.세부적으로, 이 책의 제1장에서는 소셜미디어의 출현 배경과 정의 및 특징 그리고 분류를 소개하고, 제2장에서는 소셜미디어 분석의 의의와 가치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제3~6장에서는 소셜미디어 분석을 위한 NetMiner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그 기능들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제7장과 제8장에서는 NetMiner를 이용한 소셜미디어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SNS 채널 내 분석을 실습하고, 제9~11장에서는 다양한 소셜미디어 분석 사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