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 개발(2판)
저자 : 김창대, 김은하, 김형수, 신을진, 이상희, 최한나 | 역자 :
페이지 : 480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5,000원
  • 978-89-997-2751-1 93180
  • 2022-09-20
  • 4x6배판
  • 반양장

내용

이번에 출판된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 개발』(2판)도 여전히 같은 목적으로 집필되었다. 다만, 여러 가지 면에서 대폭 수정·보완되었다.첫째, 가장 크게 보완된 부분은 프로그램의 개념 속에 증거기반 실무(EBP)의 관점을 도입했다는 점이다. 서구에서 상담 및 심리치료 영역의 심리치료 또는 프로그램 형태의 개입 방법을 개발할 때 오래전부터 채택해 온 증거기반개입은 국내에서 여러 형태의 개입 절차를 개발하고 표준화할 때 간과할 수 없는 관점이다.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 개발』(2판)은 이와 관련된 내용이 대폭 추가되었다.둘째,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과정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사례를 대폭 추가했다. 이 사례들은 국내외에서 출판된 학위논문, 학술지 게재 논문, 연구보고서에 수록된 것들로 프로그램 개발 절차를 잘 보여 준다고 평가되는 것으로 선정했다. 사례는 두 가지 방식으로 제시되었다. 한 가지 방식은 각 장에서 해당 주제를 논의하면서 사례의 일부를 발췌, 편집하여 제시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각 장에서 다루는 주제에 대한 독자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했다. 다른 방식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전체 과정을 보여 주는 방식이다. 저자들은 국내 상담 및 심리 교육 영역 중에서 프로그램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심리교육(제11장)이나 집단상담(제12장) 영역, 그리고 앞으로 눈여겨보아야 할 증거기반 심리상담(제13장) 영역에서 대표적인 프로그램을 하나씩 선정하여 제시함으로써 프로그램의 기획, 설계, 실행과 평가 등 전 과정에 대한 독자의 이해를 돕고자 했다. 셋째, 이번 개정판은 소폭 개정이 아닌 대폭 개정으로 부와 장의 구성과 구체적 내용이 다음과 같이 많이 수정·보완되었다.  • 1판의 제2장의 내용은 좀 더 간결하게 축소되어 2판의 제1장으로 통합되었다. • 1판의 제3장(프로그램 기획의 기초)과 제4장(요구분석)은 장 이름과 내용 구성이 대폭 수정·보완되었다. • 1판의 제2부(프로그램 기획)에 속했던 제5장(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확립)은 내 용을 보완하여 제3부(프로그램 설계)의 제4장으로 이동했다. • 1판의 제3부(프로그램의 구성)는 명칭을 ‘프로그램 설계’로 변경하고, 제4장(프로그램의 이론적 모형 개발), 제5장(프로그램 내용 개발), 제6장(프로그램 내용의 선정과 조직)으로 구성하면서 내용도 대폭 수정·보완했다. • 1판의 제8장(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한 준비), 제9장(프로그램 실행과 모니터링)은 내 용과 사례를 보완하여 2판의 제7장과 제8장으로 이동했다. • 1판의 제3부(프로그램의 평가)는 원래 제10장(프로그램 평가의 기초), 제11장(객관 적 효과평가), 제12장(주관적 효과평가)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2판에서는 제9장 (프로그램 평가 절차), 제10장(프로그램 효과평가)으로 장의 개수는 줄여 단순화 했지만, 내용은 대폭 수정·보완되었다. • 2판의 제6부(영역별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에 속한 제11장(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제12장(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제13장(증거기반 심리상담 프로토콜 개발의 실제)은 완전히 새로운 내용이다. 독자들은 이 사례를 통해 상담 및 심리교육 영역에서 대표적인 프로그램 개발과정을 처음에서부터 마무리까지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font color=009900><b>제1부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b></font>

제1장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1. 프로그램의 의미
2. 프로그램 유형
3. 프로그램 개발

<font color=009900><b>제2부 프로그램 기획 </b></font>

제2장 프로그램 기획의 의미와 주요 과제
1. 프로그램 기획이란
2. 프로그램 기획의 중요성
3. 프로그램 기획에 참여해야 할 당사자
4. 프로그램 기획의 주요 과제

제3장 기획 단계에서 필요한 분석들
1. 잠재적 대상자 분석
2. 환경분석
3. 요구분석

<font color=009900><b>제3부 프로그램 설계 </b></font>

제4장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확립
1. 프로그램 개발에서 이론의 중요성
2. 이론적 모형 개발단계

제5장 프로그램 내용 개발
1. 프로그램 내용의 목표와 구성
2. 기존 프로그램 내용의 추출과 분석
3. 새로운 프로그램 내용의 개발

제6장 프로그램 내용의 선정과 조직
1. 프로그램 내용의 선정
2. 프로그램 내용 조직의 원리
3. 예비연구를 통한 프로그램 내용 조직의 평가와 수정
4. 프로그램 지침서 제작

<font color=009900><b>제4부 프로그램 실행 </b></font>

제7장 프로그램 실행 준비
1. 프로그램 실행의 의미와 관련 요인
2. 프로그램 운영관리체제 수립
3. 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
4. 참여자 모집과 선발
5. 프로그램 지침서 제작

제8장 프로그램 실행과 모니터링
1. 프로그램 실행
2. 프로그램 실시 단계별 과제와 전략
3. 프로그램 모니터링
4. 프로그램 기록관리와 실행윤리

<font color=009900><b>제5부 프로그램 평가 </b></font>

제9장 프로그램 평가절차
1.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기능 및 원리
2. 평가의 기준 및 유의성
3. 평가절차 및 모형

제10장 프로그램 효과평가
1. 집단비교평가
2. 집단내 비교평가
3. 주관적 효과평가
4. 메타분석

<font color=009900><b>제6부 영역별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b></font>

제11장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1. 프로그램 기획
2. 프로그램 설계
3. 프로그램 실행과 평가

제12장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1. 프로그램 기획
2. 프로그램 설계
3. 프로그램 실행과 평가

제13장 증거기반 심리상담 프로토콜 개발의 실제
1. 프로그램 기획
2. 프로그램 설계
3. 프로그램 실행과 평가


참고문헌
찾아보기

알림

X

알림

X

도서목록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