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교수 읽기
저자 : Douglas W. Carnine, Jerry Silbert, Edward J. Kame’enui, Timothy A. Slocum, Patricia A. Travers | 역자 : 정광조, 신재현, 이대식
페이지 : 576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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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978-89-997-2730-6 93370
  • 2022-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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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이 책은 직접교수법 발전의 주역인 Carnine과 그의 동료 교수인 Silbert, Kame’enui, Slocum, Travers가 2017년에 출간한 『Direct Instruction Reading(6th ed.)』을 완역한 것이다. 이 책에서는 자·모음 원리, 글자 및 단어 해독, 어휘, 읽기 유창성, 독해 등 읽기의 각 영역을 초기 읽기 단계, 초등학교의 저·중학년 읽기 단계별로 직접교수법 원리를 적용하여 지도하는 구체적인 방안과 예시를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의 초판이 1979년에 나왔으니 6판이 나오기까지는 40여 년이 걸린 셈이다. 그만큼 읽기 분야에서의 이론과 실제 발전과 변화 과정을 반영했다고 볼 수도 있다.이 책은 학부나 대학원 과정에서 읽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읽기 학습문제의 이해, 효과적인 읽기 지도 방법 등을 다루는 강좌의 교재로 사용하기에 적절할 것이다. 또한 읽기에 관심이 있는 개인이나 소집단이 스터디를 할 경우 교재로 사용해도 좋을 것으로 생각한다. 특히 이 책이 국내 읽기 학습장애 관련 이론과 실제 발전에 유용하게 활용되었으면 한다.

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B>제1부 견해</b>

<font color=0000FF><b>제1장 읽기 교수에 대한 견해 </b></font>
학생들의 읽기 수행 향상과 관련된 견해
네 가지 읽기 교육 방향에 관한 각 관점 적용 사례

<font color=0000FF><b>제2장 읽기 교수 모델 </b></font>
국가읽기위원회(NRP) 연구결과
미국 주 공통 핵심 성취기준(CCSS)
읽기 교수 단계
비영어권 학습자(English Language Learners)

<font color=0000FF><b>제3장 교실에서의 읽기 교수 </b></font>
교수 자료
위기 학습자를 위한 핵심 읽기 프로그램 조정
평가
교수 조직

<font color=0000FF><b>제4장 교수 전달 </b></font>
프로그램 설계
수업 진행 기법


<B>제2부 초기 읽기 단계 -교수의 초기 몇 개월-</B>

<font color=0000FF><b>제5장 초기 읽기에 대한 개관 </b></font>
핵심 용어
대 논쟁: 기호 중심 vs. 의미 중심 프로그램
초기 읽기 단계에 명확하고 체계적인 교수 제공하기
초기 읽기 단계의 교수에 관한 연구

<font color=0000FF><b>제6장 음소 인식과 알파벳의 이해 </b></font>
음운 인식과 음소 인식
음소 단위로 소리 내어 읽기의 선행기술
상업용 프로그램

<font color=0000FF><b>제7장 글자-소리 대응 </b></font>
글자-소리 대응 소개 순서
글자-소리 대응 소개 속도
글자-소리 대응 지도 절차
교사의 중요한 수업 진행 행동
상업용 자료의 활용

<font color=0000FF><b>제8장 규칙 단어를 음소 단위로 소리 내어 읽기 </b></font>
규칙 단어
범위와 순서
절차 지도하기
초기 읽기 단계에서의 지문 읽기
상업용 읽기 프로그램

<font color=0000FF><b>제9장 즉독: 눈으로 보고 바로 읽기 </b></font>
목록에 제시된 단어들 즉독하기
지문 읽기
상업용 프로그램

<font color=0000FF><b>제10장 불규칙 단어 </b></font>
불규칙 단어를 소개해야 할 시기
불규칙 단어 소개 순서
지도 절차
조정된 도입 수업 형식
기억 촉진하기
상업용 읽기 프로그램

<font color=0000FF><b>제11장 초기 읽기 단계의 어휘 교수 </b></font>
지도 절차
교사의 소리 내어 읽기
상업용 읽기 프로그램

<font color=0000FF><b>제12장 초기 읽기 단계의 독해 교수 </b></font>
기초 언어 기술
문장 이해
이야기 이해: 교사의 소리 내어 읽기
텍스트 이해


<B>제3부 초등 저학년 및 중학년에서의 읽기 교수</B>

<font color=0000FF><b>제13장 발음 원리 분석 </b></font>
글자 조합을 포함하는 단어
VCe(모음+자음+e) 패턴을 가진 단어

<font color=0000FF><b>제14장 구조 분석 </b></font>
일반적인 접사가 붙는 단어
VCe(모음+자음+e) 파생어
Y 파생어
접두사와 접미사가 붙어 형성된 다음절 단어

<font color=0000FF><b>제15장 초등 저학년 및 중학년에서의 불규칙 단어 2 </b></font>
불규칙 단어의 체계적인 소개
단서로서의 맥락 활용

<font color=0000FF><b>제16장 유창성 교수 및 지문 읽기 </b></font>
이야기 글 읽기 지도 절차
유창성
학교 밖에서의 읽기 활동

<font color=0000FF><b>제17장 초기 읽기 단계 이후의 어휘 교수 </b></font>
직접 어휘 교수
단어학습 전략 가르치기
어휘 교수와 독해 향상의 관련성
연구


<B>제4부 독해 교수 개관</B>
독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독해력 향상시키기
독해 전략
초기 읽기 단계 이후의 독해 관련 장

<font color=0000FF><b>제18장 독해 기술과 절차 </b></font>
추론적 이해
요약하기
문장 구조
지문 읽기 지도 절차

<font color=0000FF><b>제19장 서술문 독해 전략 </b></font>
이야기 선정
지도 절차
상위 수준의 이야기 독해 전략

<font color=0000FF><b>제20장 비평적 읽기 </b></font>
비평적 읽기 단계
지도 절차
비평적 읽기 전략 개관


<B>제5부 내용 교과 읽기</B>

<font color=0000FF><b>제21장 내용 교과(사회, 과학 등) 읽기 직접교수법 </b></font>
설명문 자료의 특징
내용 교과 읽기 수업


<B>제6부 학교 차원의 읽기 교수 조직화</B>

<font color=0000FF><b>제22장 개입 반응: 학교 차원의 읽기 교수 조직화 </b></font>
보편적 선별, 학습진전도 점검, 배치를 위한 평가
1단계 지원
2단계 지원
3단계 지원


부록
부록 A. 단어 목록
부록 B. 400개 상용 단어
부록 C. 초기 발음 프로그램 수업 개요
부록 D. 초기 읽기 단계 학생용 기본 어휘와 학생의 어휘지식 평가를 위한 제안
부록 E. 구두 언어 선별 검사와 검사 결과 기록 양식
부록 F. 초기 발음 평가
부록 G. 초등 발음 평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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