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의 저자는 평가에 대해 우리가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라고 말하면서 학습 과정으로서의 평가(assessment as learning)가 가진 힘에 주목하라고 한다. 제1장에서는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여러 목적을 기술하면서 교실 평가가 학생의 학습을 최적화하고 교수·학습을 바꿀 수 있는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제2장에서는 평가를 역사적으로 개관하면서 평가의 의미와 기능이 어떻게 바뀌고 있는 지를 설명한다. 그리고 오늘날 사회가 교육에 요구하는 바를 실질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한다. 제3장에서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를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assessment of learning), 학습을 위한 평가(assessment for learning), 학습과정으로서의 평가(assessment as learning)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우리는 주로 어떠한 평가를 하고 있는지 성찰해 보게 한다. 제4장에서 학습이란 무엇인지, 인간은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대해 고찰한 후, 제5장에서는 학교 교육의 목적이 학생의 학습에 있다면 평가는 학습의 과정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학습과 평가의 관계를 자세하게 설명한다. 평가를 학습의 통합된 부분으로 보면서 제6장에서는 학생의 오개념을 파악하는 평가의 역할을 보여 주고, 제7장에서는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불러일으키는 평가의 역할을 보여 준다. 그리고 제8장과 제9장에서는 평가를 통해 어떻게 학습을 개선하고 확장할 수 있는가를, 제10장에서는 학습에서 성찰과 자기 평가(self-assessment)의 중요성을 다룬다. 마지막으로, 제11장에서는 교사가 평가를 학습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을 구현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