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기본 개념을 반영하기 위해 『유아교사를 위한 교직실무(2판)』의 개정을 논의하던 시점은 2020년 초반에 시작되었던 COVID-19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던 시점이었다. 초·중등학교와 유치원에서도 온라인을 통한 교육활동이 이루어졌고, 교사양성기관인 대학교 역시 오랫동안 학생들의 대면수업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유치원 교육실습도 대면과 비대면의 혼합된 형식으로 이루어졌으며, 예비교사들의 유치원 현장 관찰 기회는 극히 제한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시점에 개정이 논의되었으며, 논의의 장도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다. 어떠한 방향으로 개정이 이루어져야 할지 화상회의를 통해 긴 시간 논의한 결과, 이 책의 주요독자인 예비유아교사들이 졸업 후 처음 유치원에 발을 들여놓는 첫해에 알아야 할 것들에 초점을 맞추었던 기본 틀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유치원의 1년을 중심으로 새 학기 준비와 시작 그리고 학기 마무리를 세 개의 큰 축으로 보고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그 안에 유아교사가 하루 동안 수행해야 할 업무들을 포함한다는 기본 틀은 이번 책에서도 그대로 유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