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느린 학습자 정서 사회성 훈련 프로그램
경계선 지능 아동·청소년을 위한
저자 : 박현숙
페이지 : 224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6,000원
  • 978-89-997-2654-5 93370
  • 2022-03-15
  • 4x6배판
  • 반양장

내용

이 책은 경계선 지능(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아동·청소년의 정서 사회성 훈련을 위한 매뉴얼이다. ‘느린 학습자 정서 사회성 훈련 프로그램’은 긍정적 자기개념, 자신과 타인의 감정 인식, 감정조절, 의사소통 기술, 친구 사귀고 관계 유지하기, 사회적 갈등 상황에서 문제해결력 발휘하기 등의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4∼6명의 소집단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으며, 경계선 지능 아동·청소년으로만 구성된 집단보다는 평균지능인 아동·청소년과 집단을 형성할 때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집단을 구성할 때는 이 점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도입부의 놀이를 1:1 놀이로 바꾸면 집단뿐만 아니라 개별적인 경계선 지능 아동·청소년의 사회성 훈련에도 쓰일 수 있으므로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경계선 지능 아동·청소년이 정서와 사회성을 발달시켜 현재의 일상생활 및 학교에서의 적응은 물론, 학교를 졸업한 이후의 삶에서 실패로 연결될 수 있는 개인적 문제를 극복하거나 최소화하여 성공적으로 사회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자질을 키울 수 있기를 기원한다.

목차

머리말
서론


I 긍정적 자기개념 갖기
1. 만나서 반갑습니다
2. 긍정적 자기개념 형성
3.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자신의 독특한 특성 알기

II 친구 사귀고 관계 유지하기
4. 친구관계에서의 바람직한 행동
5. 나의 친구 구분하기
6. 좋은 친구되기
7. 친구에 대한 공감 표현하기
8. 좋아하는 감정 표현해 보기

III 의사소통 잘 하기
9. 긍정적인 말과 부정적인 말의 영향
10. 의사소통의 방식 알기
11. 효과적인 의사소통하기
12. 도움 주고 도움 받기

IV 자신과 타인의 욕구 및 감정 이해하기
13. 다른 사람의 감정 알기
14. 인간의 욕구를 알고 행동 이해하기
15. 욕구충족 구분하기: 행복할 때와 불행할 때
16.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대처하기

V 분노조절과 건강한 화 표현하기
17. 이럴 때 싸우고 싶어요
18. 분노 다루기 I: 화 알아차리기
19. 분노 다루기 II: 화나서 하는 행동과 대안 행동
20. 분노 다루기 III: 화의 건강한 표현
21. 분노 다루기 IV: 화의 원인 찾아 문제해결

VI 문제해결력 키우기
22. 두려움에 대처하기
23. 놀림에 대처하기
24. 스스로 의사 결정하기
25. 일의 우선순위 정해서 행동하기
26. 변화하는 내 모습 받아들이기

알림

X

알림

X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