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총 3부 15장으로 구성되었다. 제1부 ‘리더십 이론’에서는 리더십의 개념과 본질을 개관하고, 리더십의 여러 이론을 살펴보았다. 특히, 최근에 교육 조직에서 부각되고 있는 분산적 리더십을 소개하였다. 구체적으로 ‘리더십의 개념과 본질’ ‘리더의 특성과 기술’ ‘리더십 행동이론’ ‘리더십 상황이론’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분산적 리더십’을 다루었다. 제2부 ‘리더십과 경영’에서는 리더십 이론의 중요한 내용과 원칙들이 교육 조직을 비롯한 조직경영 실제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사례 분석을 통해서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구조적 리더십’ ‘인간자원 리더십’ ‘정치적 리더십’ ‘문화상징적 리더십’을 다루고, 각각의 리더십 내용에 기초하여 교육경영 실제에 적용한 리더십 사례를 제시하였다. 제3부 ‘교육 리더십 실제’에서는 교육 리더십을 발휘하는 주체들을 대상으로 주제를 선정하고, 각 주제별로 개념, 이론, 연구 동향, 개발 등을 살펴보았다. 특히, 학교 경영의 자율화에 따라 부각되고 있는 부장교사 리더십과 교사 리더십, 지방화 시대에 새로운 역할을 요구받는 교육행정가의 리더십,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새롭게 대두되는 여성 리더십을 깊이 있게 다루었다. 구체적으로 ‘학교장 리더십’ ‘부장교사 리더십’ ‘교사 리더십’ ‘교육행정가 리더십’ ‘여성 리더십’을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