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
이론 및 연구와 적용
저자 : 김아영, 김성일, 봉미미, 조윤정 | 역자 :
페이지 : 384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3,000원
  • 978-89-997-2607-1 93370
  • 2022-03-10
  • 4x6배판
  • 양장

내용

이 책은 2010년 판에 기초하였기 때문에 각 동기이론의 기초적이고 핵심적인 내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그간 이루어진 이론적 변화와 최근 연구동향, 그리고 최신 연구결과들을 보충하였다. 또한 특정 이론보다는 주제 중심으로 내용을 전개하였으며, 현대 기대-가치이론, 자기개념, 실패내성, 흥미, 호기심에 관한 내용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따라서 이 책은 동기이론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개관의 목적으로, 어느 정도 배경지식을 지닌 동기 연구자들에게는 각 이론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와 연구동향 파악, 나아가 자신의 연구주제를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머리말

<font color=66CCCC><b>제1장 동기이론 개관 </b></font>
1. 동기의 속성
2. 동기연구 방법

<font color=66CCCC><b>제2장 동기이론에 대한 역사적 고찰 </b></font>
1. 초기 접근
2. 현대 동기이론의 배경
3. 현대 동기이론의 주요 접근
4. 학습동기이론

<font color=66CCCC><b>제3장 기대와 가치 </b></font>
1. 고전적 기대-가치이론
2. 현대 기대-가치이론
3. 기대-가치이론을 적용한 경험적 연구
4. 최근 연구동향과 전망

<font color=66CCCC><b>제4장 귀인이론 </b></font>
1. 이론발달 배경
2. 인과귀인
3. 귀인이론 연구에서의 방법론
4. 교육상황에서의 귀인연구
5. 교육적 적용과 시사점
6. 귀인이론의 현 상태

<font color=66CCCC><b>제5장 학습된 무기력과 실패내성 </b></font>
1. 학습된 무기력 현상
2. 초기 학습된 무기력이론의 수정
3. 학습된 무기력이론의 현장 적용과 현 상태
4. 건설적 실패와 실패내성
5. 실패내성의 교육현장 적용과 시사점

<font color=66CCCC><b>제6장 자기효능감과 자기개념 </b></font>
1. 사회인지이론의 등장
2. 자기효능감의 본질
3. 자기효능감 측정
4. 자기개념이론과 자기효능감이론
5. 학업적 자기효능감 증진 방안
6. 교사효능감
7. 자기효능감이론 발전방향과 전망

<font color=66CCCC><b>제7장 목표설정 </b></font>
1. 목표설정이론
2. 목표의 기능과 효과
3. 목표설정 연구의 현 상태와 전망

<font color=66CCCC><b>제8장 성취목표 </b></font>
1. 성취목표이론의 발달 배경
2. 성취목표의 유형, 기능 및 발달
3. 교사의 성취목표와 교실의 목표구조
4. 성취목표이론 발전방향과 전망

<font color=66CCCC><b>제9장 흥미와 호기심 </b></font>
1. 흥미
2. 호기심

<font color=66CCCC><b>제10장 내재동기 </b></font>
1. 내재동기의 개념적 특성
2. 내재동기의 원천과 발달
3. 출현동기이론과 몰입 경험
4. 보상과 내재동기
5. 발전방향과 전망

<font color=66CCCC><b>제11장 자기결정성 </b></font>
1. 자기결정성이론 개관
2. 인지평가이론
3. 유기적 통합이론
4. 기본심리욕구이론
5. 최근 연구동향
6. 발전방향과 전망

참고문헌
찾아보기

알림

X

알림

X

도서목록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