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font color=0066CC><b>제1부 IB에 대한 이해</b></font>
<b>제1장 IB의 개관 </b>
1. IB의 배경
2. IB의 교육 목표 및 학습자상
3. 교수학습에의 접근 방식
4. IB 교육 프로그램
<b>제2장 IBDP 평가의 특징 </b>
1. 평가 방법의 특징
2. 평가 과제의 특성
<font color=0066CC><b>제2부 IB에 대한 고찰이해</b></font>
<b>제3장 역량, 미래교육을 말하다 </b>
1. OECD 교육 2030에서의 역량교육
2. IBDP의 역량 설계 특징
3. OECD 교육 2030의 역량교육 설계 원리의 재이해
4. 포스트 휴머니즘, 새로운 시대의 역량
<b>제4장 역량을 교육과정에 담아내는 방법:
IBDP와 2015 개정 교육과정 문서 체제 비교하기 </b>
1. IBDP,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를 그리다
2. 문서 체제의 비교
3. IBDP에서 가치와 태도는 어떻게 교육과정에서 다루어지는가
<b>제5장 과정중심평가? 평가 중심 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과정중심평가 다시 보기 </b>
1.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모형과 IBDP 평가 모형은 어떻게 다를까
2. 현행 일체화 모형의 한계와 IB 평가의 특징
3. 대안적 설계의 몇 가지 원리
4. 학습 과정에 대한 개입과 자율성의 공존
<b>제6장 평가는 존재를 이끈다:
IBDP가 자아에 접근하는 방법 </b>
1. 새로운 학습자상, 학생 주체성(student agency)
2. 존재론적 접근으로서 역량을 설계하다
3. IBDP가 자아에 접근하는 방법
<b>제7장 메타인지로 교과-비교과-범교과 연결하기:
IB의 중핵교육과정이 자기주도성을 설계하는 방법 </b>
1. 교과 지식을 실제 맥락으로 가져오는 힘: 메타인지
2. IB의 중핵교육과정
3. 자기주도성으로 창의성을 실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