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2판)
(강의용PPT)
저자 : 조형숙, 김현주, 김명하, 김명정 | 역자 :
페이지 : 304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0,000원
  • 978-89-997-2571-5 93370
  • 2022-01-30
  • 4x6배판
  • 양장

도서자료

강의용 PPT는 PC에서만 다운이 가능합니다

내용

 머리말  제1장 유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1. 유아교육의 개념 2. 유아교육의 중요성3.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제2장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역사 1. 전통사회의 유아교육 2. 해방 전 유아교육 3. 해방 후부터 2003년까지의 유아교육 4. 2004년 이후의 유아교육  제3장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 1. 자연주의 철학과 유아교육 2. 실용주의 철학과 유아교육 3. 구성주의 철학과 유아교육 제4장 유아교육과 발달이론 1. 발달의 개념적 기초 2. 발달이론  제5장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1. 유아교육과정의 이해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실제  제6장 유아교육과 놀이 1. 유아와 놀이 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놀이  제7장 유아교육과 교사 1. 유아교사의 개념 및 역할 2. 전문성 함양을 위한 현직교육 3. 유아교사와 교사윤리  제8장 유아교육과 부모교육 1. 유아교육에서 부모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2. 유아발달에 영향을 주는 부모 요인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사 관계 4.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제9장 유아와 교육복지 1. 현대사회의 변화와 교육복지의 필요성 2. 교육복지의 개념 3. 교육복지정책의 현황 4. 유아와 교육복지정책  제10장 유아교육기관 운영 관리 1. 물적 요소 2. 인적 요소 3. 유아교육기관 지원기관  제11장 우리나라 주요 유아교육정책 1. 유아교육정책의 개념 및 형성 과정 2. 우리나라 유아교육정책의 실제 3. 향후 우리나라 유아교육정책의 방향과 과제  찾아보기     조형숙미국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 유아교육 전공 박사현 중앙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교수 김현주중앙대학교 유아교육 전공 박사현 대림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김명하중앙대학교 유아교육 전공 박사현 안산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김명정중앙대학교 유아교육 전공 박사현 배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제1장 ‘유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에서는 유아교육의 정의, 대상, 중요성 등에 대해 알아본다. 특히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 유아교육기관의 유형에 대해 살펴본다. 제2장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역사’에서는 해방 전, 해방 후, 근대를 거치며 오늘에 이르기까지 유아교육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발전하게 되었는지를 살펴본다. 제3장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에서는 유아교육의 주요한 근간인 자연주의 철학, 실용주의 철학, 구성주의 철학의 기본 개념을 살펴보고, 이러한 철학적 기초가 유아교육학에 어떻게 접목되고 실현되는지를 살펴본다. 제4장 ‘유아교육과 발달이론’에서는 인간의 신체적·심리적·정서적 발달이 어떠한 과정을 거치며 이루어지는지 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이론에 기초하여 알아본다. 제5장 ‘유아교육과 교육과정’에서는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및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제6장 ‘유아교육과 놀이’에서는 유아교육에서 놀이가 왜 중요한지, 유아의 놀이가 확장될 수 있도록 하는 데 교사는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등을 알아본다. 제7장 ‘유아교육과 교사’에서는 유아교사의 개념 및 역할, 교사양성체제, 유아교사 윤리 등에 대해 살펴본다. 제8장 ‘유아교 육과 부모교육’에서는 유아교육에서 부모의 역할이 왜 중요한지,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들을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해 줄 수 있을지 생각해 본다. 제9장 ‘유아와 교육 복지’에서는 교육복지의 개념 및 유아교육에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교육복지정책을 살펴본다. 제10장 ‘유아교육기관 운영 관리’에서는 유아교육기관의 물적 요소, 관계 기관 등을 살펴본다. 제11장 ‘우리나라 주요 유아교육정책’에서는 유아교육의 다양한 정책과 유아교육의 발달을 위한 향후 과제에 대해 생각해 본다.

목차



머리말



<font color=66CCCC><b>제1장 유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b></font>

1. 유아교육의 개념

2. 유아교육의 중요성

3.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font color=66CCCC><b>제2장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역사 </b></font>

1. 전통사회의 유아교육

2. 해방 전 유아교육

3. 해방 후부터 2003년까지의 유아교육

4. 2004년 이후의 유아교육



<font color=66CCCC><b>제3장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 </b></font>

1. 자연주의 철학과 유아교육

2. 실용주의 철학과 유아교육

3. 구성주의 철학과 유아교육



<font color=66CCCC><b>제4장 유아교육과 발달이론 </b></font>

1. 발달의 개념적 기초

2. 발달이론



<font color=66CCCC><b>제5장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b></font>

1. 유아교육과정의 이해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실제



<font color=66CCCC><b>제6장 유아교육과 놀이 </b></font>

1. 유아와 놀이

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놀이



<font color=66CCCC><b>제7장 유아교육과 교사 </b></font>

1. 유아교사의 개념 및 역할

2. 전문성 함양을 위한 현직교육

3. 유아교사와 교사윤리



<font color=66CCCC><b>제8장 유아교육과 부모교육 </b></font>

1. 유아교육에서 부모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2. 유아발달에 영향을 주는 부모 요인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사 관계

4.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font color=66CCCC><b>제9장 유아와 교육복지 </b></font>

1. 현대사회의 변화와 교육복지의 필요성

2. 교육복지의 개념

3. 교육복지정책의 현황

4. 유아와 교육복지정책



<font color=66CCCC><b>제10장 유아교육기관 운영 관리 </b></font>

1. 물적 요소

2. 인적 요소

3. 유아교육기관 지원기관



<font color=66CCCC><b>제11장 우리나라 주요 유아교육정책 </b></font>

1. 유아교육정책의 개념 및 형성 과정

2. 우리나라 유아교육정책의 실제

3. 향후 우리나라 유아교육정책의 방향과 과제



찾아보기



알림

X

알림

X

도서목록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