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기본학력이란 읽기・쓰기・셈하기와 같이 교과 학습에 필요한 기초적인 학습 기능과 다양한 학업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인지 및 추론 능력을 포괄하는 것이다. 학력 결손을 보이는 학습자의 적응을 돕기 위해서는 객관적이고, 타당하며, 믿을 수 있는 체계적 증거와 기록을 보여 주는 ‘효과적인 교육’의 적용이 필요하다. 이 책은 이러한 체계적인 도움을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
머리말 <font color=33CCFF><b>제1장 증거기반 교수의 보편적 원리 </b></font> 진단 평가의 역할 증거기반 교수는 무엇인가 증거기반 실제는 어떤 효과가 있는가 결론 <font color=33CCFF><b>제2장 음운 인식과 파닉스 </b></font> 음운 인식 파닉스 시작하기 효과적인 교수 결론 <font color=33CCFF><b>제3장 파닉스와 일견단어 학습</b></font> 파닉스 일견단어 효과적인 교수 결론 <font color=33CCFF><b>제4장 읽기 유창성 </b></font> 읽기 유창성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의 특징 효과적인 교수 결론 <font color=33CCFF><b>제5장 어휘와 읽기 이해 </b></font> 어휘 어휘 발달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의 특징 어휘의 효과적인 교수 읽기 이해 읽기 이해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의 특징 읽기 이해의 효과적인 교수 결론 <font color=33CCFF><b>제6장 철자</b></font> 철자 발달 효과적인 교수 결론 <font color=33CCFF><b>제7장 글씨 쓰기와 쓰기 표현</b></font> 글씨 쓰기(필기) 글씨 쓰기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의 특징 글씨 쓰기의 효과적인 교수 쓰기 표현 쓰기 표현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의 특징 쓰기 표현의 효과적인 교수 결론 <font color=33CCFF><b>제8장 기초 수학 </b></font> 기초 수학 기술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의 특징 수 감각 사칙연산 구구와 유창성 효과적인 교수 결론 <font color=33CCFF><b>제9장 수학 문제 해결</b></font> 수학 효과적인 교수 결론 <font color=33CCFF><b>제10장 기초·기본학력보장 교육과 인지 능력 </b></font> 성취와의 연관성 효과적인 교수 결론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