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4판 머리말
<font color=660099><b>이론 편 </b></font>
<b>01 언어의 기초 </b>
1. 인간과 언어
2. 언어의 성질
<b>02 언어의 구조 및 기능 </b>
1. 언어의 구조
2. 언어의 기능
<b>03 언어습득 이론</b>
1. 행동주의
2. 생득주의
3. 상호작용주의
<b>04 음성언어 발달 </b>
1. 음성언어 발달 연구
2. 음성언어의 발달 단계
<b>05 문식성 발달</b>
1. 문식성 발달에 관한 연구
2. 읽기 발달
3. 쓰기 발달
<b>06 영유아 음성언어 놀이지원 </b>
1. 듣기 놀이지원
2. 말하기 놀이지원
<b>07 영유아 문자언어 놀이지원 </b>
1. 읽기 놀이지원
2. 쓰기 놀이지원
<b>08 영유아 언어교육에 관한 이론적 관점 </b>
1. 발음 중심 언어교육법
2. 총체적 언어교육법
3. 균형적 언어교육법
<b>09 영유아 언어교육의 목표 및 내용</b>
1. 0~2세 표준보육과정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 및 내용
2. 3~5세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 및 내용
<b>10 영유아 언어교육 방법</b>
1. 일상과 놀이 안에서의 언어교육
2. 계획된 언어교육과 활동
3.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
<b>11 영유아 언어교육 환경 </b>
1. 환경 구성
<b>12 영유아 언어교육 평가 </b>
1. 관찰
2. 면담
3. 검사
4. 작품 수집
5. 포트폴리오 평가
<font color=660099><b>실제 편 </b></font>
<b>영아들의 언어놀이: 만 0~2세 </b>
• 도와줄래?
• 아빠처럼, 엄마처럼
• 식탁에서
• 내 기분, 친구 기분
• 모자를 쓸까, 스카프를 쓸까?
• 산책 가자
• 그림책 보기
• 잡지책 속 이야기
• 놀잇감 사진책
• 우리 가족사진
• 동물 그림카드
• 놀잇감 정리
• 어디 있지? 찾아볼까?
• 표정카드
• 인형하고 소곤소곤
• 내가 인형이에요
• 낮잠 잘 때
• 머리 어깨 무릎 발
• ◯◯는 어디 있나?
• 걷자, 뛰자, 구르자
• 숨바꼭질
• 도리도리 짝짜꿍
• 까꿍
• 긁적거린 그림
• 셰이빙 크림 그림
<b>유아들의 언어놀이: 만 3~5세 </b>
01. 일상에서의 언어놀이
•느낌을 나타내는 말들
•약속 만들기
•비 오는 날
•어릴 때 내 모습
•돌멩이로 만든 이야기
02. 언어활동과 이어지는 놀이
듣고 말하기 활동과 놀이
• 둥둥 엄마오리, 동동 아기오리
• 이야기 듣고 움직이기
• 어린이날을 축하해-사랑하는 딸 ◯◯에게
• 토의-컴퓨터를 함께하려면
• 내가 제일 좋아하는 물건
• 방학 여행 이야기
읽고 쓰기 활동과 놀이
•동물의 울음소리
•친구 이름카드 모으기
•‘서울’과 ‘SEOUL’
•내 작품에 제목 짓기
책과 이야기 짓기 놀이
•사자와 생쥐
•그림책-여러 가지 탈것
•신문(인터넷 소식) 보기
•나랑 친구하지 않을래?
•나의 책
03. 통합적 접근의 사례
의사소통 영역 안에서의 통합 사례
•동화-로지의 산책
•동시-바사삭, 바사삭
• 이야기 꾸미기-그림으로 만든 이야기
•그룹 게임-같은 상표 찾기
5개 영역의 통합 사례
•그림자 놀이
•명화 감상과 제목 짓기
•음악 감상-비발디 <사계>
•딸기 주스 만들기
•곤충 퍼즐
프로젝트에서의 통합 사례
•인형극 관람
•프로젝트: ‘우리 인형 극장’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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