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4판 머리말
이론 편
01 언어의 기초
1. 인간과 언어
2. 언어의 성질
02 언어의 구조 및 기능
1. 언어의 구조
2. 언어의 기능
03 언어습득 이론
1. 행동주의
2. 생득주의
3. 상호작용주의
04 음성언어 발달
1. 음성언어 발달 연구
2. 음성언어의 발달 단계
05 문식성 발달
1. 문식성 발달에 관한 연구
2. 읽기 발달
3. 쓰기 발달
06 영유아 음성언어 놀이지원
1. 듣기 놀이지원
2. 말하기 놀이지원
07 영유아 문자언어 놀이지원
1. 읽기 놀이지원
2. 쓰기 놀이지원
08 영유아 언어교육에 관한 이론적 관점
1. 발음 중심 언어교육법
2. 총체적 언어교육법
3. 균형적 언어교육법
09 영유아 언어교육의 목표 및 내용
1. 0~2세 표준보육과정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 및 내용
2. 3~5세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 및 내용
10 영유아 언어교육 방법
1. 일상과 놀이 안에서의 언어교육
2. 계획된 언어교육과 활동
3.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
11 영유아 언어교육 환경
1. 환경 구성
12 영유아 언어교육 평가
1. 관찰
2. 면담
3. 검사
4. 작품 수집
5. 포트폴리오 평가
실제 편
영아들의 언어놀이: 만 0~2세
• 도와줄래?
• 아빠처럼, 엄마처럼
• 식탁에서
• 내 기분, 친구 기분
• 모자를 쓸까, 스카프를 쓸까?
• 산책 가자
• 그림책 보기
• 잡지책 속 이야기
• 놀잇감 사진책
• 우리 가족사진
• 동물 그림카드
• 놀잇감 정리
• 어디 있지? 찾아볼까?
• 표정카드
• 인형하고 소곤소곤
• 내가 인형이에요
• 낮잠 잘 때
• 머리 어깨 무릎 발
• ◯◯는 어디 있나?
• 걷자, 뛰자, 구르자
• 숨바꼭질
• 도리도리 짝짜꿍
• 까꿍
• 긁적거린 그림
• 셰이빙 크림 그림
유아들의 언어놀이: 만 3~5세
01. 일상에서의 언어놀이
•느낌을 나타내는 말들
•약속 만들기
•비 오는 날
•어릴 때 내 모습
•돌멩이로 만든 이야기
02. 언어활동과 이어지는 놀이
듣고 말하기 활동과 놀이
• 둥둥 엄마오리, 동동 아기오리
• 이야기 듣고 움직이기
• 어린이날을 축하해-사랑하는 딸 ◯◯에게
• 토의-컴퓨터를 함께하려면
• 내가 제일 좋아하는 물건
• 방학 여행 이야기
읽고 쓰기 활동과 놀이
•동물의 울음소리
•친구 이름카드 모으기
•‘서울’과 ‘SEOUL’
•내 작품에 제목 짓기
책과 이야기 짓기 놀이
•사자와 생쥐
•그림책-여러 가지 탈것
•신문(인터넷 소식) 보기
•나랑 친구하지 않을래?
•나의 책
03. 통합적 접근의 사례
의사소통 영역 안에서의 통합 사례
•동화-로지의 산책
•동시-바사삭, 바사삭
• 이야기 꾸미기-그림으로 만든 이야기
•그룹 게임-같은 상표 찾기
5개 영역의 통합 사례
•그림자 놀이
•명화 감상과 제목 짓기
•음악 감상-비발디 <사계>
•딸기 주스 만들기
•곤충 퍼즐
프로젝트에서의 통합 사례
•인형극 관람
•프로젝트: ‘우리 인형 극장’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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