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상담의 이론과 실제
(강의용PPT)
저자 : 이지연, 김은석, 최아람, 장미수 | 역자 :
페이지 : 400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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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000원
  • 978-89-997-2552-4 93180
  • 2021-10-30
  • 신국판
  • 반양장

도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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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기업은 조직으로서 생산성을 높이는 측면에서 상담을 말하지만, 한 개인에게는 자신의 삶이 녹아 있는 생의 장면이며 의미 있는 관계를 맺고 성장하는 터전이고, 또 다양한 정서적 경험을 하는 곳이기도 하다. 그런 점에서 사람과의 관계와 일의 생산성에서 자신의 정체감을 형성해 가고, 행복해질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이 상담이 나아갈 방향이라고 생각한다.이 책은 실제 수련을 마치고 기업상담 분야에 진출하고자 하는 학부, 대학원생, 그리고 다른 상담 현장에서 EAP를 수행하고 있는 개인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외국의 번역서와 달리 실제 우리나라 기업현장의 여러 모델이나 운영과정, 내용을 담았다는 점에서 다른 책보다 기업상담의 이론에 대한 기본적 이해나 실무적 측면에서의 활용성에 있어서 가진 미덕이 있다고 사료된다. 

목차

머리말


<font color=006633><b>제1부 기업상담의 개관 </b></font>

제1장 기업상담의 이해
1. 들어가기
2. 기업상담의 정의
3. 기업상담의 필요성
4. 기업상담의 역사
5. 한국 기업상담의 특성과 미래 과제

제2장 기업상담의 구조
1. 들어가기
2. 기업상담의 첫 번째 주체: 내담자
3. 기업상담의 두 번째 주체: 상담자
4. 기업상담의 세 번재 주체: 조직과 조직문화
5. 세 주체 간의 만남, 기업상담 모델

제3장 기업상담의 이론
1. 들어가기
2. 무엇을 다룰 것인가: 직무스트레스 이론
3. 어떻게 다룰 것인가: 단기상담적 접근 및 코칭
4. 결론

제4장 기업상담의 윤리적 이슈 다루기
1. 들어가기
2. 기업상담 윤리: 상담자와 내담자 간 윤리
3. 기업상담 윤리: 상담자와 조직 간 윤리
4. 기업상담 윤리: 상담자 전문성 관리
5. 결론


<font color=006633><b>제2부 기업상담의 운영과 실제 </b></font>

제5장 기업상담 준비하기
1. 들어가기
2. 상담실 구축하기
3. 상담실 홍보하기
4. 연계하기
5. 결론

제6장 기업상담 운영하기: 개인적 접근
1. 들어가기
2. 개인상담
3. 심리검사
4. 자문
5. 기업 내 개인상담의 이슈, 비자발적 내담자
6. 결론

제7장 기업상담 운영하기: 집단적 접근
1. 들어가기
2. 집단적 접근의 종류
3. 집단적 접근의 진행 과정
4. 결론

제8장 기업상담 평가하기
1. 들어가기
2. 기업상담 평가 전 논의사항
3. 기업상담 평가의 실제: 실무 평가하기
4. 기업상담 평가의 실제: 상담실 운영 평가하기
5. 결론


<font color=006633><b>제3부 기업상담의 주요 영역</b></font>

제9장 직장 내 직무관련 영역
1. 들어가기
2. 직무스트레스
3. 직무소진
4. 직업 상실, 퇴직, 실직
5. 사례 및 적용
6. 결론

제10장 직장 내 관계 영역
1. 들어가기
2. 직장 내 위계에 의한 갈등
3. 직장 내 따돌림
4. 사례 및 적용
5. 결론

제11장 개인적 영역
1. 들어가기
2. 일-가정 양립
3. 개인적 차원(성격, 정서, 관계)의 문제
4. 문제 행동
5. 사례 및 적용
6. 결론

제12장 위기관리 영역
1. 들어가기
2. 자살
3. 직장 내 성희롱
4. 산업재해
5. 사례 및 적용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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