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생각하는 교육과정과 수업을 위한 개념 기반 탐구학습의 실천
전이 가능한 이해의 촉진 전략
저자 : Carla Marschall, Rachel French | 역자 : 신광미, 강현석
페이지 : 352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2,000원
  • 978-89-997-2505-0 93370
  • 2021-09-15
  • 국배판변형
  • 반양장

내용

이 책의 제1부(제1장과 제2장)에서는 탐구 기반 학습과 개념 기반 학습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하고 있다. 제1장에서는 탐구 기반 학습과 개념 기반 학습이 가지고 올 수 있는 이점과 과제를 고려하여 탐구 유형에 대해 설명한다. 린 에릭슨 박사와 로이스 래닝 박사 의 연구를 바탕으로 이 장에서는 지식 및 과정 구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제2장은 이해를 가르치는 귀납적 탐구의 한 형태로서 개념 기반 탐구를 정의하고 그 특징을 설명한다. 각 탐구 단계에 대한 설명과 함께 탐구 모델이 제시되고 있다. 제2부(제3장)에서는 각 단계를 하나로 모아서 한 단원 안에서 탐구 모델을 구현하는 방법을 보여 준다. 단원 계획 과정에 초점을 맞춘 이 장에서는 개념적 사고를 탐구에 통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제공한다. 제3부(제4장~제10장)에서는 탐구 모델의 각 단계를 독자에게 안내하고 있다. 이러한 각 장은 탐구 단계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제공하는 짧은 요약 섹션과 개념 기반 탐구 교실에 서 쉽게 구현할 수 있는 여러 전략을 공유하는 실제 섹션 이렇게 두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영상, 수업 계획안과 같은 자료 등 각 장에 관련된 추가 자료는 회원 사이트(www. connectthedotsinternational.com/members-only)에서 찾을 수 있다.   

목차

역자 서문
머리말
이 책에 대하여

제1장 개념 기반 탐구의 기초
탐구 기반 학습과 개념 기반 학습의 통합
Part 1: 탐구 기반 학습 탐색하기
개념 기반 탐구에서 탐구 접근 방식
Part 2: 개념 기반 학습 탐색하기
조직자로서의 개념
지식과 과정의 구조
지식과 과정으로부터 도출된 교과들
잠시 멈추어 되돌아보기

제2장 개념 기반 탐구
개념 기반 탐구의 모델
개념 기반 탐구의 단계
탐구의 복잡성
개념 기반 탐구와 귀납적 접근 방식
개념 기반 탐구의 문화 창출
잠시 멈추어 되돌아보기

제3장 개념 기반 탐구의 계획
개념 기반 탐구를 지원하는 계획 단계는 무엇인가
교사는 어떻게 학습 단원의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을까
개념 기반 탐구에서 안내 질문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개념 기반 탐구의 단계는 한 단원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개념 기반 탐구의 진도 배정
탐구 단계는 개념 기반 탐구를 위한 교사 계획을 어떻게 지원하는가
교과 간 연계를 위한 접근 방식은 무엇인가
다른 탐구 단계와의 연결
잠시 멈추어 되돌아보기

제4장 관계 맺기
관계 맺기 전략을 사용하여 사전 지식 활성화하기
학생들의 동기 부여를 위해 전략 사용하기
초기 질문, 초기 사고
관계 맺기 전략 사용에 대한 재고
의견 기반 전략
경험 기반 전략
토론 기반 전략
관계 맺기 단계에서의 평가
다른 탐구 단계와의 연결
잠시 멈추어 되돌아보기

제5장 집중하기
개념 형성 전략을 사용하여 탐구에 집중하기
이해의 폭과 깊이를 제공하는 개념
개념적 사고의 수준
효과적인 개념 형성 실습
개념 형성 전략: 연역적 및 귀납적 접근
개념 형성 전략 선택
집중하기 단계에서의 평가
다른 탐구 단계와의 연결
잠시 멈추어 되돌아보기

제6장 조사하기
사실적 예의 힘
사례 연구 접근 방식
학습 기능 개발에 초점
전략에 대한 머리말
조사하기 단계의 평가
다른 탐구 단계와의 연결
잠시 멈추어 되돌아보기

제7장 조직 및 정리하기
조직자를 사용하여 의미 만들기
인지 부하 이론과 조직 및 정리하기의 중요성
표상과 개념적 이해
탐구자 공동체로서 결과를 공유하기
전략에 대한 머리말
조직 및 정리하기 단계의 평가
다른 탐구 단계와의 연결
잠시 멈추어 되돌아보기

제8장 일반화하기
일반화하기에 대한 귀납적 접근 방식
강력한 일반화 개발
사고의 스캐폴딩
일반화 기록의 가치
토론의 중요성
전략에 대한 머리말
일반화하기 단계에서의 평가
다른 탐구 단계와의 연결
잠시 멈추어 되돌아보기

제9장 전이하기
이해를 심화시키는 전이
일반화 테스트 및 정당화
새로운 사건 및 상황 이해
예측 및 가설
학습에 적용하기
행동하기(행동으로 옮기기)
전이하기 단계에서의 평가
다른 탐구 단계와의 연결
잠시 멈추어 되돌아보기

제10장 성찰하기
성찰하기의 힘
성찰하기 사이클
학생 주체성 구축하기
탐구 전반에 걸쳐 성찰하기
탐구 전반에 걸쳐 성찰하기 평가
다른 탐구 단계와의 연결
잠시 멈추어 되돌아보기

제11장 결론
생각하는 교육과정과 수업을 위한 비전
이해 및 적응

자료 A–개념 기반 탐구학습 용어 해설
자료 B–개념 기반 탐구학습 단원 계획안
자료 C–개념 기반 탐구학습 단원 계획의 샘플-산업화 단원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b>칼라 마샬(Carla Marschall)</b>은 컬럼비아 대학교 내 교육대학원에서 초등교육 석사학위를 취득하였고, 런던 대학교의 교육기관에서 응용교육 리더십 및 경영 분야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칼라는 유아원부터 12학년까지의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실행했던 경험이 풍부하며, 지난 10년간 스위스, 독일, 홍콩의 I B 학교에서 다양한 커리큘럼 리더십 역할을 담당했다. 현재는 싱가포르의 유나이티드 월드칼리지 사우스 이스트 아시아의 교감이자 커리큘럼 개발 및 리서치 학장으로 일하고 있다.



<b>레이철 프렌치(Rachel French)</b>는 교육 컨설턴트이자 강사이며, 교육학 석사를 취득하였다. 공인된 독립 컨설턴트이자, 강사, 트레이너이기도 한 레이철은 프로페셔널 러닝 인터내셔널(PLI) 디렉터이며, PLI는 국제학교 및 교사들이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기관이다. PLI를 통해 그녀는 현재 에릭슨과 래닝의 개념 기반 커리큘럼 학습의 트레이너와

강사 양성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칼라 마샬과 레이철 프렌치는 커넥트 닷 인터내셔널이라는 컨설팅 회사를 창립하여 개념 기반 탐구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실행하려는 학교와 교사들을 지원하고 있다.



역자 소개

<b>신광미</b>

충남대학교 영어영문학 학사

Johns Hopkins University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석사

IB 학교 인증 방문 팀 리더 및 컨설턴트

IB 워크숍 리더

전 미국 메릴랜드주 K-12 ELL 교사

현 대전외국인학교 PYP ELL 프로그램 코디네이터/교사



<b>강현석</b>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경북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교육과정 및 수업 전공)

경북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교육과정 및 수업 전공)

Univ. of Wisconsin-Madison Post-Doc. 및 연구원 역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선임연구원

현&nbsp;경북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nbsp;&nbsp;&nbsp;&nbsp;&nbsp;한국교육학회 및 한국교육과정학회 부회장

&nbsp;&nbsp;&nbsp;&nbsp;&nbsp;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회장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