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크게 제1부 이론적 기초, 제2부 운영의 실제, 제3부 진로와 미래의 방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 이론적 기초’에서는 원격교육의 정의와 개념 요소, 이러닝, 에듀테크 등 유사 용어와의 관계, 원격교육의 발전 과정, 원격교육의 이론, 이러닝의 의미와 발전, 이러닝의 장점과 단점, 이러닝의 유형을 살펴보았다.‘제2부 운영의 실제’에서는 이러닝 학습자의 특성과 경험, 이러닝 교수자와 온라인 튜터의 역할, 이러닝 플랫폼의 기능과 에듀테크 도구의 특징, 이러닝 설계, 이러닝 콘텐츠의 개발 과정, 이러닝 운영 및 프로그램 평가에 대해 다루었다.‘제3부 진로와 미래의 방향’에서는 학습 격차, 정보 격차, 디지털 리터러시, 저작권, CCL 등 이러닝과 원격교육의 쟁점과 이슈를 탐색하고, 이러닝의 산업 구조 및 현황과 관련 자격증을 소개하며 향후 미래 교육의 일환으로 이러닝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