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교육은 인간의 삶 속에 내재되어 매 순간 일어나는 현상이지만,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가장 분명한 목적을 바탕으로 교육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공간은 학급이다. 지식의 전달을 중추로 하던 학급은 점차 사라지고, 이제 학생, 학부모, 교사, 사회가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보다 나은 삶을 지향하는 공공의 장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에 교사는 학급의 역할과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보다 원만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 책에는 학생들과 함께 행복한 학급을 만들기 위해 이해하고 실천해야 할 필수적인 내용이 정리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학생존중과 관계형성, 학생의 심리·사회적 행동특성, 교사와 학생의 의사소통, 학급운영 법제의 이해, 학생의 다양성 수용하기, 학급에서의 의사결정, 문제행동과 소통전략 등 학급운영의 기초 영역 및 요소를 다루었고, 제2부에서는 학생 인성 지도 프로그램,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학부모와 함께하는 학급 만들기, 민주시민교육 실천하기, 회복적 생활교육 등 행복한 학급을 운영하기 위한 실천적 요소 및 프로그램을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