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총 4부, 13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와 세부 장의 내용을 간단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제1부는 학습상담의 기본적인 내용을 다룬다. 학습상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학습상담의 개관(제1장)과 이론적 배경(제2장) 그리고 학습 관련 요인(제3장)을 제시한다. 제2부는 학습상담의 대상을 다룬다. 특수교육대상자인 학습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지적장애를 소개(제4장)하고 학습부진아(제5장)와 미성취 영재(제6장)에 대해 다룬다. 제3부는 학습상담의 진단과 평가로, 학습 관련 문제(제7장) 그리고 심리검사(제8장)를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제4부는 학습상담의 실제로, 학습상담의 과정(제9장), 주의집중(제10장), 평가불안(제11장), 정보처리(제12장)를 다룬다. 더불어 학습에 도움이 되는 시간관리, 독서, 노트 필기, 시험관리, 스트레스 그리고 기타 생활관리의 구체적인 방법(제13장)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