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3판)
(강의용PPT)
저자 : 김병욱 | 역자 :
페이지 : 384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0,000원
  • 978-89-997-2428-2 93370
  • 2021-06-20
  • 4x6배판변형
  • 반양장

도서자료

강의용 PPT는 PC에서만 다운이 가능합니다

내용

이 책은 한국 교육의 구체적인 현실을 들여다보는 데 필요한 개념과 관점들을 밝히고, 한국 교육의 당면 문제를 선진국의 학제 및 교육정책들과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한 책이다. 특히 논술형 교육학 시험문제를 준비하는 이들의 사고력을 돕기 위해 ‘미리 생각해 보기’와 ‘주요 용어 및 개념’을 제시하면서 한국 교육의 근본적인 문제들을 진단하고 토의·토론할 시각을 지니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이번 3판에서 개정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부와 제2부는 한국 교육의 현실과 외국의 교육정책 및 한국의 평생교육을 들여다볼 수 있는 관점들을 담고 있다. 제1장 ‘학력 경쟁, 교육열, 학력주의’에서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학벌’이나 ‘교육열’ 등과 같은 말이 과연 적절한 표현인지를 따져 보기 위해 이들의 개념을 정의하고 구별한 뒤, 형식적인 학력을 중시하는 한국과 외국의 학력주의의 구체적인 모습과 그 폐해 및 대안을 탐색할 관점들을 덧붙였다.제2장 ‘교육 내용과 체험학습’에서는 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과목이나 지식 및 기능이 무엇이어야 하는지, 특히 2016년 ‘알파고 대 이세돌의 대결’과 2019년 ‘코로나19(COVID-19)’ 이후 미래를 위한 교육 내용이 무엇이어야 할지를 생각해 보도록 하였다. 이어, 미래에 대비할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능력을 습득하고 교실 안 수업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체험학습을 제시하였는데, 체험학습이야말로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능력을 키울 맥락화된 유의미 학습방법이라고 보기 때문이다.제3장 ‘학교, 학생, 교사’는 교육 현장에 관한 것인데, 특히 각자 다른 개성과 잠재력을 지닌 학생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데 유용한 융( Jung)의 ‘그림자이론’과 ‘자기실현’이라는 관점을 제시하였다.제4장 ‘교육정책과 평등’은 2판의 제4장 ‘교육과 평등’에서 평등에 관한 이론들을 빼고, 제5장 ‘한국의 교육정책’에서 바뀐 정책들을 삭제한 뒤, 이 둘을 합친 것이다. 교육정책 수립에 영향을 주는 정치 이념, 과학기술, 현대문명의 특성, 평등 사상은 남겨 교육에서 왜 평등을 논의하며, 평등주의 교육과 엘리트주의 교육 중 어느 것을 취해야 할지를 생각해 보도록 하였다.제5장 ‘외국의 교육정책’에는 한국 교육의 당면 문제의 돌파구를 찾을 방편으로 주요 선진국들의 학제와 교육정책이 담겨 있는데, 3판에서는 2010∼2020년의 외국 교육정책들 중 특기할 만한 것들이 크게 보충되었고, 세계의 칭찬을 받고 있는 핀란드의 교육정책이 추가되었다.제6장에서 제9장까지는 2판의 내용과 거의 같고, 제10장 ‘해석적 관점’에서 2절의 ‘4) 현상학’ 부분에서 ‘(2) 현상학의 주요 개념’ 부분만 좀 더 쉽게 설명하기 위해 많이 수정하였다. 

목차

3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부 한국 교육의 현실과 정책

제1장 학력 경쟁, 교육열, 학력주의
1. 학력, 학연, 학벌
2. 학력 경쟁, 교육열, 학력주의
3. 한국과 외국의 학력주의
4. 학력주의의 폐해와 대안

제2장 교육 내용과 체험학습
1. 교육 내용의 사회적 성격
2. 체험학습

제3장 학교, 학생, 교사
1. 학교와 학급
2. 학생
3. 교사

제4장 교육정책과 평등
1. 교육정책 수립에 관련되는 요인들
2. 교육과 평등
3. 평등주의 교육을 추구할 것인가, 엘리트주의 교육을 추구할 것인가

제2부 외국의 교육정책과 평생교육

제5장 외국의 교육정책
1. 일본
2. 미국
3. 영국
4. 프랑스
5. 독일
6. 핀란드
7. 각국의 교육정책의 시사점

제6장 평생교육과 평생학습
1. 평생교육의 뜻과 발달
2.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특징
3. 유사 용어와 평생교육 패러다임
4. 외국 평생교육의 흐름

제3부 교육사회학 관련 이론

제7장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교육사회학
1. 교육은 개인과 국가를 위해 어떤 일을 하는가
2. 교육사회학은 어떤 학문인가

제8장 사회전승이론
1. 기능론적 교육관
2. 갈등론적 교육관

제9장 사회변혁이론
1. 비판적 교육관
2. 저항이론적 교육관
3.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관

제10장 해석적 관점
1. 해석적 관점의 개관과 주요 개념
2. 해석적 관점의 관련 이론
3. 해석적 교육 연구
4. 해석적 교육 연구의 한계점

참고문헌
찾아보기

알림

X

알림

X

도서목록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