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언어교육
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한
(강의용PPT)
저자 : 홍혜경, 김명화, 김세루, 김현정 | 역자 :
페이지 : 352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2,000원
  • 978-89-997-2420-6 93370
  • 2021-05-25
  • 4x6배판변형
  • 반양장

도서자료

강의용 PPT는 PC에서만 다운이 가능합니다

내용

인간이 가지고 있는 능력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사고력이며, 언어는 사고를 가장 잘 표현해 주는 도구이므로, 언어발달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언어적 접근 교수방법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이 요구된다. 이에 영유아의 언어를 가르치는 교사가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 책 읽기 등의 언어 놀이 배움 중심 학습을 구성할 수 있게 돕는 내용을 담았다.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 ‘영유아 언어발달’은 언어의 기초, 언어발달 이론, 영유아의 음성언어 및 문자언어 발달을 제시하였으며, 제2부 ‘영유아 언어지도’는 영유아 언어 지도의 목표 및 내용, 영유아 언어 지도의 접근법,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언어 지도, 영유아 언어 지도를 위한 환경 구성,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로 이루어졌다. 제3부 ‘언어활동의 실제’는 영아 의사소통 활동의 실제, 유아 언어활동의 실제, 주제 중심 언어교육 및 문학 중심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으로 구성하여 교육 현장에 계신 선생님과 영유아 언어 지도를 배우는 학생들에게 지침서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머리말


제1부 영유아 언어발달

제1장 언어의 기초
1. 언어의 특징
2. 언어와 사고
3. 언어 획득의 주요 관련 요인
4. 문식성 발달의 주요 관련 요인

제2장 언어발달 이론
1. 행동주의 이론
2. 생득주의 이론
3. 상호작용 이론

제3장 영유아의 음성언어 발달
1. 전 언어기
2. 언어기

제4장 영유아의 문자언어 발달
1. 읽기 발달
2. 쓰기 발달


제2부 영유아 언어 지도

제5장 영유아 언어 지도의 목표 및 내용
1.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2. 표준보육과정의 의사소통 영역
3. 유아 언어교육 내용 요소-미국 CCSS와 누리과정
4.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과 초등 1∼2학년 국어

제6장 영유아 언어 지도의 접근법
1. 발음 중심 접근법
2. 총체적 접근법
3. 균형적 접근법
4. 최근 언어 지도의 방향

제7장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언어 지도
1. 듣기 지도
2. 말하기 지도
3. 읽기 지도
4. 쓰기 지도

제8장 영유아 언어 지도를 위한 환경 구성
1. 환경 구성의 원리
2. 흥미 영역의 환경 구성

제9장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
1.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의 목적 및 방향
2. 영유아 언어 지도의 평가
3.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방법


제3부 언어활동의 실제

제10장 영아 의사소통 활동의 실제

제11장 유아 언어활동의 실제

제12장 주제 중심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
1. 생활 주제 교육 계획안
2. 주제별 연관 활동

제13장 문학 중심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
1. 문학 작품의 좋은 점
2. 동화 주제 선정의 이유
3. 주제별 활동 계획안


참고문헌
찾아보기

알림

X

알림

X

도서목록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