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유아교육 전공자를 위한 대학 및 대학원 교재로 사용할 수 있으며, 유아 교육기관의 교사들이 유아생활지도를 할 때 지침서로 활용할 수 있다. 이 책은 총 2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유아생활지도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유아를 정확하게 관찰하여 유아를 이해하는 시각을 새롭게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는 방법과 관점을 소개하였다.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을 중심으로 행동수정 기법의 개념과 적용 방법을 설명하며, 궁극적으로 유아가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행동의 결과를 경험하는 방법을 통해 유아의 행동을 지도하는 생활지도 전략을 제시하였다. 또한 유아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제시하여 효과적인 생활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유아생활지도에서 가정과의 연계는 지도 효과를 유지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필수 요건이므로 가정과 연계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다룬다. 제2부에서는 기본생활습관과 관련된 유아의 문제행동, 사회성과 관련된 유아의 문제행동, 정서와 관련된 유아의 문제행동의 실제 사례를 소개하고 이를 지도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