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강의용PPT)
저자 : 김석우, 원효헌, 김경수, 김윤용, 구경호, 장재혁 | 역자 :
페이지 : 408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3,000원
  • 978-89-997-2351-3 93370
  • 2021-03-20
  • 4x6배판
  • 반양장

도서자료

강의용 PPT는 PC에서만 다운이 가능합니다

내용

이 책의 내용은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능력과 평가기법의 향상에 중점을 두고 교육현장의 요구와 관련이 있는 주제 중심으로 다루었으며, 특히 교육부에서 교사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역량 제고를 위해 ‘교육평가’ 교과목에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을 포함하도록 권장함에 따라 별도의 장을 구성하여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을 다루었다. 제1장 교육평가의 개념적 기초, 제2장 교육평가의 유형, 제3장 교육평가의 대상, 제4장 인지적 특성의 평가, 제5장 정의적 특성의 평가, 제6장 과정중심평가, 제7장 검사도구의 양호도, 제8장 표준화검사와 컴퓨터화검사, 제9장 문항제작, 제10장 문항분석, 제11장 평가결과의 분석, 제12장 평가결과의 기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목차

머리말


제1장 교육평가의 개념적 기초
1. 교육의 정의
2. 교육에 대한 기본 관점
3. 교육평가의 개념과 기본 가정
4. 교육평가의 기능
5. 교육평가관
6. 교육평가의 절차
‣ 연구문제

제2장 교육평가의 유형
1. 평가유형의 분류
2. 준거참조평가와 규준참조평가
3. 양적평가와 질적평가
4.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5. 능력참조평가와 성장참조평가
6. 준거참조평가 기반 성취평가제
‣ 연구문제

제3장 교육평가의 대상
1. 학생평가
2. 교원평가
3. 학교평가
4. 교육과정평가
5. 시·도교육청 평가
6. 대학평가
‣ 연구문제

제4장 인지적 특성의 평가
1. 인지적 특성의 의미
2. 인지적 특성의 이론적 기초
3. 인지적 특성의 교육목표 분류
4. 인지적 특성 평가문항의 개발
5. 인지적 특성 평가문항 제작 시 고려사항
‣ 연구문제

제5장 정의적 특성의 평가
1. 정의적 특성의 의미
2. 정의적 특성 평가의 필요성
3. 정의적 특성에 대한 조작적 정의
4. 정의적 특성의 교육목표 분류
5. 정의적 특성의 유형
6. 정의적 특성의 평가방법
7. 정의적 특성의 측정 절차 및 고려사항
‣ 연구문제

제6장 과정중심평가
1. 과정중심평가의 의미와 특징
2. 과정중심평가의 이론적 배경
3. 과정중심평가로서의 수행평가
4. 과정중심평가로서의 형성평가
5. 과정중심평가에서의 피드백
‣ 연구문제

제7장 검사도구의 양호도
1. 검사도구
2. 타당도
3. 신뢰도
4. 객관도
5. 실용도
6. 검사도구와 수업
‣ 연구문제

제8장 표준화검사와 컴퓨터화검사
1. 표준화검사
2. 컴퓨터화검사
‣ 연구문제

제9장 문항제작
1. 문항의 의미와 구성요소
2. 좋은 문항의 조건
3. 문항제작자의 자격
4. 문항의 유형
5. 문항의 제작과 편집
6. 문항제작의 실제
‣ 연구문제

제10장 문항분석
1. 문항분석의 의미
2. 고전검사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3.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4. 고전검사이론과 문항반응이론의 비교
5. 문항분석 적용 예시
‣ 연구문제

제11장 평가결과의 분석
1. 평가결과 분석의 의미
2. 성적 표시 방법
3. 통계적 분석방법
‣ 연구문제

제12장 평가결과의 기록
1. 평가결과 기록의 의미와 유형
2. 학교생활기록부의 성격과 기능
3.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 원칙과 관리
4. 학교생활기록부의 구성과 기재방법
5. 교과학습평가의 평가결과 기록
6. 교과학습평가 개선의 특징과 과제
7. 평가결과 기록 시 고려사항
‣ 연구문제


참고문헌
찾아보기

알림

X

알림

X

도서목록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