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의 내용은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능력과 평가기법의 향상에 중점을 두고 교육현장의 요구와 관련이 있는 주제 중심으로 다루었으며, 특히 교육부에서 교사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역량 제고를 위해 ‘교육평가’ 교과목에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을 포함하도록 권장함에 따라 별도의 장을 구성하여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을 다루었다. 제1장 교육평가의 개념적 기초, 제2장 교육평가의 유형, 제3장 교육평가의 대상, 제4장 인지적 특성의 평가, 제5장 정의적 특성의 평가, 제6장 과정중심평가, 제7장 검사도구의 양호도, 제8장 표준화검사와 컴퓨터화검사, 제9장 문항제작, 제10장 문항분석, 제11장 평가결과의 분석, 제12장 평가결과의 기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