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교사양성과정에서의 교육은 향후 교사가 되어 어떤 교육철학과 교수방법으로 교육을 행할 것인가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교사양성과정에서 사용하는 수업교재는 유아과학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방향을 짚어 주며, 교사교육의 방향을 올바르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저자들은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고시로 모든 유아교육기관이 이에 기초한 과학교육을 실천해야 하는 상황에서, ‘최근 과학계의 흐름은 어떻게 가고 있는가?’ ‘유아기에 배워야 할 과학내용은 무엇이고, 유아기에 효율적인 교수방법은 무엇인가?’ ‘유아들의 주도적 놀이를 통해 의미 있는 과학경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능력은 어떻게 키워 줄 것인가?’에 대한 새로운 논의를 하면서 이 책을 부분적으로 개정하게 되었다.3판은 최근의 사회적 요구와 개정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방향을 고려하여 유아 주도의 과학놀이를 지원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STEAM을 통한 과학교육 접근법을 소개하고자 일부 내용을 수정·보완하였다. 3판을 내놓으면서 저자들이 갖는 바람은 예비교사들이 이 책을 통해 과학교육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유아들의 과학놀이를 지원하는 방법을 배우며,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 나가 즐겁고 자신 있는 태도로 과학교육을 실천하는 것이다. 또한 현직교사들은 이 책에 담긴 과학교육의 실제를 유아들과 함께 실행해 봄으로써 융합시대 유아과학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교사로 거듭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