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유아에게 있어 자신의 신체를 활용하여 움직임을 만드는 일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유아기 동작활동의 경험은 평생에 걸쳐 한 인간의 삶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적절하고 충분한 동작활동의 경험을 제공해 주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어떻게 하면 예비 유아교사들과 현장의 교사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고 즐겁게 동작활동을 지도하도록 도울 수 있을까 하는 질문과 의욕으로부터 이 책의 집필이 시작되었다.이 책은 처음 집필할 때와 마찬가지로 유아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동작교육의 이론인 유아동작교육의 이해, 유아의 발달 특성과 동작교육, 유아를 위한 동작의 요소, 유아동작교육의 내용, 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의 환경구성, 유아동작교육의 교수방법과 유아동작교육의 평가를 다루었다. 제2부에서는 동작교육의 실제로서 주제를 중심으로 하여 기본운동 동작하기, 동작 감상하기, 표현 동작하기 활동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