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유아음악교육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을 종합·분석해 봄으로써 유아음악교육의 이론적 흐름을 정리하고, 유아음악교육 연구자들의 연구역량 강화를 돕기 위해 다음과 같이 세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연구의 주제를 정하고 시작하는 연구설계, 이론적 배경을 쓰기 위한 국내외 연구주제의 동향 분석 그리고 연구 도구와 내용을 분석하여 본인의 연구 흐름을 잡는 연습을 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이 책이 유아음악교육 연구분야를 공부하는 예비연구자들과 학위논문을 준비하는 수료자들 그리고 논문을 지도하는 심사위원들 모두에게 조금이나마 유용한 기초 연구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