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현장에서 장애아동을 교육하거나 치료하는 전문가들을 위해서 저술된 것으로 장애아동을 자녀로 둔 부모를 잘 활용하고 지원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 책의 구성은 총 5장으로 제1장에서는 가족참여가 중요시된 이론적인 배경에 대해서 서술하였으며, 제2장은 장애아동가족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부모, 형제자매의 현실적, 심리적 문제를 서술하였다. 제3장은 효율적인 가족참여를 저해시키는 가족변인과 학교변인에 대해서 서술하였으며, 제4장은 가족참여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제4장에서 제시한 다양한 가족참여 방법은 장애아동의 가족상황을 고려해 본다면 가족지원 없이는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없다. 따라서 제5장은 제2장에서 제시한 장애아동 가족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가족기능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가족지원방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마지막으로 부록에는 장애아동의 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법적 근거인 장애인복지법과 장애인 복지시책, 전국의 장애인복지관에서 제공하는 실제적인 가족지원 프로그램 등을 참고자료로 수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