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RT 중재를 위한 프로그램 매뉴얼이다. 이 프로그램은 2007년 미국에서 출판되기 전까지 여러 번의 보완과 수정 과정을 거쳤다. 1980년대에는 ‘교류분석 중재 프로그램(TRIP)’, 1990년대에는 ‘가족/아동 커리큘럼: 부모교육/조기중재를 위한 관계 중심 접근’이라는 이름으로 사용되다가 2003년 마호니 교수의 ‘부모를 매개로 한 반응성 중재 프로그램’과 맥도널드(James D. MacDonald)의 ‘자폐 아동 의사소통 중재를 위한 ECO 프로그램’이 만나 RT 교육과정으로 개발되었다. 이것이 현재 출판되는 RT 반응성 교수 교육과정 매뉴얼이다.본 RT 교육과정에서는 다음의 사항을 중심으로 정리 및 기술하였다. •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아동발달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인 RT 전략에 대하여 자세히 기술하였다.• 중재자가 RT 전략이 아동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부모를 이해시키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논의점(discussion point)을 규정하고 기술하였다.• 아동발달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설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RT 전략과 논의점 내용을 규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RT 중재 계획과 진행 기록표를 제시하였다.• 아동의 발전 정도를 평가하고, 중재회기를 계획하기 위한 절차를 기술하였다.• 중재회기를 수행하고, 이러한 프로그램을 가정에서 수행하기 위한 형식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