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여는 말
01 교수법에 불어닥친 랜선의 습격
1. 온라인 수업의 급습
2. 온라인 수업 속 학습자의 반응
02 온라인 수업에서의 뜨거운 감자, ‘상호작용’
1. 수업 성공을 여는 키, 상호작용
2. 상호작용에 대한 기초 이해 다지기
3. 미네르바스쿨, 한국방송통신대학교와 사이버대학교,
유튜버로부터 배우기
03 온라인 수업, 어떻게 구성할까
1. 실시간 온라인이냐, 촬영 동영상이냐?
2. 피할 수 없는 거꾸로 교실
3. 온라인 수업 안 예시
04 교수자 - 학습자 상호작용 전략: 촬영 동영상
1. 카메라 마주하기
2. 상호작용의 핵심: 질문 전략
3. 렌즈를 넘어 소통하게 하는 ‘학습자 실재감’
4. 영상 후의 온라인 상호작용
05 교수자 - 학습자 상호작용 전략: 실시간 온라인
1. 비디오와 오디오 연출
2. 실시간으로 학습자에게 의견 묻기
3. 채팅을 통한 소통법
4. 실시간 질문받기와 피드백
06 학습자 - 학습자 상호작용 전략
1. 간단한 수준의 학습자 간 상호작용 전략
2. 팀 활동에 대한 이해
3. 온라인 팀 활동
07 온라인 수업에서의 평가
1. 온라인 수업 평가의 현실과 방향
2. 평가방법과 제안
08 온라인 수업 디지털 도구와 저작권
1. 온라인 플랫폼 강자, ZOOM 사용법
2 기본에 확장을 더하는 Google Meet 사용법
3. 혼자 하는 영상 촬영과 편집, OBS Studio
4. 학습자 아이디어 모으기, 구글독스와 패들렛
5. 실시간 문제 START! 소크라티브, 카훗, 1:1 오픈채팅, 멘티미터
6. 온라인 저작권
부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