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최근에는 소아암 등의 만성질환의 생존율이 높아짐에 따라 학교로 복귀하는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의 장기적인 교육지원과 교육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다행히 국내에서는 2005년 이후 건강장애 학생의 교육지원을 시작하면서 교육정책의 책무성 논의가 확대되고 있다. 건강장애 학생은 일반학교 재학 중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되기 때문에 이들의 교육지원은 특수학교나 특수학급이 아닌 일반학급에서 시작된다. 그러나 건강장애 학생의 교육지원에 대한 현장교사들의 이해와 정보 접근의 기회는 매우 제한적이다. 이러한 이유로 준비되지 않은 교육 여건에서 교육지원을 받아야 하는 현실로 인해, 지원받는 학생도 지원하는 교사도 어려움에 놓인 실정이다. 건강장애 학생의 궁극적인 교육지원의 목표는 다니던 학교로 복귀하여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것이다. 이 책은 건강장애 학생이 건강하게 학교로 복귀하여 학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교사의 지원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