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는 이제 가장 중요한 국가 의제가 되었고, 사회복지 예산 또한 국가예산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확대되었다. 그러나 양적 확대와 그 중요성에 대한 강조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복지혜택을 충분히 그리고 적절하게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국민들은 그리 많지 않다. 이는 급격한 증대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 공급량이 여전히 절대적으로 부족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서비스가 국민들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되지 못한 데 기인한다. 사회복지행정은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여 사회복지 정책 및 서비스를 국민들에게 잘 전달하는 데 관심을 둔다. 이 책 또한 사회복지행정의 주요 관심인 사회복지 정책 및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구조화와 사회복지조직의 관리를 논의한다.
이 책은 급변하는 사회복지를 둘러싼 환경의 변화 속에서 사회복지행정 영역과 관련하여 사회복지조직이 경험하는 사회적 요구들을 반영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내용을 반영하여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개념과 역사는 서론에서 다루는 정도로 축소하여 간략하게 논의하는 반면, 상대적으로 간과되어 온 자원 확보와 이용자 확보를 위한 마케팅, 모금관리, 자원봉사관리는 독립된 장으로 분리하여 비중 있게 다루었다. 더하여 시장화, 영리조직화를 요구받는 상황에서도 사회복지조직을 포함한 사회서비스 제공 조직에서 가장 중요 한 것은 미션이라는 저자들의 합의를 바탕으로 미션관리 또한 독립된 장으로 다루었다. 이 책을 통해 예비 사회복지사들이 서비스 제공에 있어 사 회복지행정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이해하고, 현재의 전달체계 및 조직관리 관련 쟁점들을 논의하며 실용적인 행정 지식을 학습하게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