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5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장 교육과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위치
2. 교육과정의 개념
3. 교육과정의 유형
4. 교육과정 활동
제2장 교육과정 개발과 활동의 기반
1.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
2. 교육과정 개발의 수준
3. 교육과정 개발 모형
4. 개발활동의 참여 집단
5. 교육과정 개발 집단의 주요 관점
제3장 교육목적, 핵심역량, 성취기준
1. 교육목적의 개념
2. 교육목적의 주요 영역
3. 핵심역량의 개념과 구성
4. 성취기준의 의미와 진술
제4장 교과서의 성격, 구성 체제, 외형 체제, 제도
1. 교과서의 성격
2. 교과서의 체제
3. 교과서 제도
4. 교과서의 발전 방향
제5장 학교수준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1.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
2. 학교수준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원리
3. 교과의 통합 운영
4. 교육과정의 수준별 편성과 운영
5.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방법
제6장 교실수준 교육과정과 창의적 체험활동
1. 교사와 교육과정
2. 학습경험의 의미
3.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4. 백워드 단원 설계
5. 창의적 체험활동
제7장 한국의 국가 교육과정
1. 2009 개정 교육과정(2009∼2015)
2. 2015 개정 교육과정(2015∼ )
3.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제8장 교육평가의 기초 및 유형
1. 교육평가의 개념
2. 교육평가의 명제
3. 교육평가의 기능
4. 교육평가의 유형
5. 교육평가의 절차
제9장 인지적 평가
1. 인지적 특성의 개념과 중요성
2. 인지적 교수목표와 평가문항
3. 인지적 평가문항의 개발
제10장 정의적 평가
1. 정의적 특성의 개념과 중요성
2. 정의적 특성의 측정 절차
3. 정의적 특성의 측정방법
제11장 과정중심평가
1. 과정중심평가 개념
2. 과정중심평가로서의 수행평가 활용
3. 과정중심평가로서의 형성평가 활용
제12장 문항 제작, 유형 및 분석
1. 좋은 문항의 조건
2. 문항 유형
3. 문항분석
제13장 검사도구의 조건 및 유형
1. 타당도
2. 신뢰도
3. 객관도
4. 실용도
5. 표준화검사
제14장 평가 결과의 분석
1. 측정 단위의 종류
2. 점수 표시방법
3. 빈도분포
4. 상관분석
5. 단순회귀분석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