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응용행동분석 전문가들이 응용행동분석을 바로 이해하고 지도하도록 돕기 위해 집필되었다. 우리나라의 많은 대학과 대학원에서 응용행동분석 혹은 행동수정 과목이 필수과목으로 개설되고 있으나 교재는 그 수가 매우 제한적이며, 주로 번역서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안타깝게 생각하여 응용행동분석을 전공하는 교수들이 모여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교재를 만들자는 의견을 내어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이 책의 전반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응용행동분석의 기초, 응용행동분석의 기본 학습 이론, 행동측정, 데이터 시각화와 단일대상연구를 통한 행동 변화 분석 등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았다. 또한 기능평가, 3요인 유관, 강화 통제, 행동 감소 절차, 자극통제와 동기조작, 개별시도학습과 교수전략, 언어행동분석, 응용행동분석 윤리 등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었다.
이 책의 주 독자층은 응용행동분석 관련 분야 학부생과 대학원생이 되겠으나, 장애 아동을 지도하는 교사와 부모도 응용행동분석의 원리를 습득하여 아동을 지도할 수 있도록 쉽게 집필하였다. 아무쪼록 이 책이 대학과 대학원에서 공부하는 학생에게는 학문의 나침반이 되고, 교육 현장에서 장애 아동을 지도하는 관련 전문가와 부모에게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