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4부 13개의 장으로 편성되어 있다. 1부는 4개의 장으로, 1장은 영재교육의 역사와 최근 동향, 2장은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 3장은 영재의 심리적 특성, 4장은 영재판별과 선발로 구성되었다. 1부의 내용은 주로 영재교육의 기초적 내용으로 영재교육의 역사,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 판별방법을 다루고 있다. 2부는 영재교육과정 및 교수-학습에 관한 내용을 4개의 장에서 다루고 있는데, 5장은 영재교육과정의 이론과 개발, 6장은 영재 교수-학습 모형, 7장은 속진학습의 개념과 유형, 8장은 심화학습의 개념과 유형으로 구성되었다. 2부의 내용은 영재교육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으며, 영재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과 전략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영재학생들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실제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영재 담당 교사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라고 생각된다. 3부는 3개의 장으로, 영재학생에 대한 상담과 교사 및 부모교육에 대한 내용이다. 9장은 영재의 잠재능력: 지능과 창의성, 10장은 영재의 사회·정서적 문제와 상담, 11장은 영재교육 담당 교원과 부모교육으로 구성되었다. 3부의 내용은 영재학생들의 사회·정서적 문제와 관련된 상담의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소개와 부모와 영재교육 담당 교사 교육에서 필요한 내용과 방법을 담고 있다. 4부는 2개의 장으로, 영재교육에서의 다양한 접근들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12장은 장애영재와 특수영재, 13장은 예술영재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4부는 영재교육의 특수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장애영재, 예술영재 등 영재교육 분야에서 새롭게 부각되고 있지만 아직 연구가 활발하지 못한 분야다.
이번에 출간되는 3판에서는 지난 4년 동안 국내·외적으로 변화된 내용들을 수정하여 보완하였고, 글로벌 영재교육의 변화에 맞게 차례와 내용들을 다듬어서 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