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창의성은 변화의 속도가 너무 빠른 현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의 적응과 발전에 시동을 거는 엔진 같은 존재이다. 빠른 변화에 살아남기 위해, 그리고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 아가기 위해 창의성 교육이 또 하나의 교육으로 자리매김이 간절히 요구 되는 시기이다. 특별히 이 변화하는 시대를 살아갈 아이들에게는 기존 지식을 잘 활용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이를 통합해서 새로운 것을 창조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주는 창의성 교육이 더욱 중요하다.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이라는 제목의 책이 1999년에 처음 세상에 얼 굴을 내밀 때만 해도 창의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과학이나 예술 분야 같은 일부 영역을 제외하고는 미미하였다. 창의성 교육은 그 자체만으로도 또 하나의 교육으로 호기심의 대상이었을 뿐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과과정이나 기본적인 텍스트도 거의 없었다. 그래서 그동안 저자들의 창의성 관련 연구 활동과 강의, 워크숍 등의 경험을 토대로 창의성에 대한 기초적이면서도 전문성을 띤 저술을 내놓았던 것이다. 그 후 약간의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쳐, 너무 늦긴 했지만 조금 더 업그레이드된 모양으로 개정판을 출간하게 되었다. 개정판에서는 ‘창의성과 발달’과 ‘창의성과 환경’ 영역을 추가하였으며, 창의성과 영재에 대한 새로운 이론, 더욱 진전된 창의적 문제해결력(CPS) 프로그램을 보완했다. 특별히 창의성 못지않게 인성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현실에서 창의적인 교수자료 개발에 창의·인성 프로그램 내용을 추가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하여 현대사회에서 창의성이 중요한 이유, 학자들이 주장하는 창의성의 개념과 이론, 창의적인 사람들의 특성, 창의성의 발달과 환경, 창의성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영재성과 두뇌 기능, 구체적으로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는 다양한 창의적 기법과 과 정, 창의성 발휘에 방해가 되는 요인들, 창의·인성을 키울 수 있는 실제 프로그램, 그리고 창의성을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등에 대한 이해와 실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