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지식과 기술의 혁신은 인간에게 큰 혜택을 줄 수도 있지만 자칫 더 큰 폐해와 고통을 줄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지식과 기술을 가치 있게 활용할 인성역량의 계발과 발휘는 개인과 공동체의 행복을 위해서 그 어느 시대보다 더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다중지능 연구의 개척자인 하워드 가드너가 지난 반세기 심리학 연구의 가장 위대한 업적 중 하나라고 말한 긍정심리학의 성격강점은 인간이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 필요한 핵심 기술 중의 하나이다. 성격강점을 이해하고 발견하며 활용하는 것의 효과는 다양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서 입증되고 있다.
오늘날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이든 그렇지 않은 학생이든 모든 아동 ·청소년은 그들의 인생에서 성공하고 행복하며 만족스러운 삶을 살기를 원하고 있다. 이것은 모든 인간의 근본적인 소망이자 권리이다. 자신의 성격강점들을 알아보는 것은 자신의 행복과 삶의 의미, 가치를 찾아가는 출발점이 될 수 있다. 모든 학생은 자기 나름의 강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그러한 강점들이 발견 , 인정, 격려, 강화되고 활용되도록 체계적인 조력이 필요하다.
이 책은 기존 인성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완하는 하나의 대안으로서 긍정심리학 연구의 초점이 되고 있는 성격강점에 주목하여 성격강점의 이해, 인식, 계발을 통한 구체적인 인성교육 및 상담지도 방안과 실제를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