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놀이는 유아기 삶에서 더욱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아는 아침에 깨어나서 저녁에 잠이 드는 순간까지 삶의 즐거움을 추구하기 위한 놀이행위에 몰두한다. 유아교육은 ‘놀이학습’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놀이를 매개로 하는 교육활동을 지향한다. 그러므로 유아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놀이가 가지는 가치와 함께 유아교육을 위해 놀이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 것인가를 이해해야 한다.
이 책은 유아교사 양성 과정에서 영유아놀이지도 교과목을 가르치기 위한 교재로 활용할 것을 목적으로 총 4부, 16장으로 구성하였다. 실제편의 내용은 활동목표, 교육과정 관련 요소, 대상연령, 교수자료, 활동방법, 활동 시 유의점과 확장활동으로 구성하여 예비유아교사가 실기수업을 준비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