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내러티브와 이야기의 힘
환자들이 이야기를 하도록 돕기
병력 듣기의 순서 뒤집기
첫째도 듣기, 둘째도 듣기
우리의 이야기
2 진료상담의 이야기
이야기는 왜 진료상담에서 중요한가
진료상담에서 어떤 이야기들이 말해지는가
이야기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어떻게 의사와 환자를 돕는가
의사를 위한 내러티브 진료상담 기술
환자들이 이야기하는 방식을 이해하기 위한 모델
요약
3 환자 이야기, 의사 이야기
환자의 이야기는 왜 중요한가
헬먼의 민속학 모델
과거의 경험
선천성 또는 후천성
의사는 환자의 이야기에 어떻게 들어가는가
지켜보기
내러티브 역량
내러티브 역량은 어떻게 개발할 수 있을까
의사와의 만남에 대해 환자가 스스로에게 하는 이야기
결론
4 아동과 이야기
5 퍼포먼스로서의 이야기
이야기하기: 퍼포먼스로서의 의학
드라마와 의학의 역사적 연결
연기 과정
캐릭터 구축하기
리허설과 팀 플레이
대본
무대연출 기법과 퍼포먼스 공간
어떻게 연기로 의학을 가르칠 수 있을까
6 의학 교육과 병원 수련 이야기
학습 강화를 위해 환자 이야기 이용하기
의학 교육에서 이야기와 구성주의
학생들에게 환자의 이야기를 경청하도록 가르치기
학습자의 이야기
교육자의 이야기
의학 교육과 수련에서의 ‘긍정적 결과’
7 학생 이야기
의과대학: 시작
다른 문화, 다른 이야기
미래로의 귀환
우리는 이야기로부터 배움을 계속할 수 있다
8 병원 이야기
9 이야기의 결말은?
죽음에 관한 다섯 가지 이야기
죽음 행위
삶의 연장인가 죽음의 지연인가
죽음의 포르노그래피
죽음의 질
내러티브와 ‘좋은’ 죽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