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한국인지및생물심리학회는 효과적인 학습을 지원하는 인력 양성을 위해 2007년 인지학습심리사 자격제도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2011년 『인지학습 심리학』을 출판하여 인지학습의 영역을 정의하고자 하였다. 그 후 현장에서 학습자의 역량과 특성을 평가하는 도구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인지학습 심리검사에 관한 책을 기획하였다.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여러 심리검사 중에서 인지학습과 관련된 검사들을 조사, 수집하였으며, 그 검사들을 인지과정 영역에 따라 분류하고, 각 영역에서 대표적인 검사들을 골랐다. 이 책에 있는 일부 영역은 인지과정에 속하지는 않지만, 인지학습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포함시켰다. 그런데 학습과 연관되지만, 성격검사와 같이 범주가 아예 다른 검사는 이 책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인지학습과 관련된 학습자 특성의 검사를 체계화하려고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검사 결과는 종종 상이한 심리 영역에도 함의를 가지듯이 이 책에 소개된 검사들이 모두 정확하게 분류되는 것은 아니며, 한 검사가 해당 영역의 인지과정을 포괄적으로 평가하는 데 부족한 점이 있을 수도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