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직장인의 웰빙을 위한 기업상담의 통합적 접근』의 원저 『Employee Well-being Support: A Workplace Resource』는 조직심리학과 근로자 지원 분야에서 일한 경력을 지닌 약 30명의 심리학자와 직업의료 전문의가 공동으로 저술한 책이다. 이 책은 세 개의 파트로 구성되었는데, 제1부인 ‘조직행동 이슈와 웰빙’에서는 경영 코칭, 행동 위험 관리, 대처 전략 개발 등 조직을 지원하기 위한 예방적이고 대응적인 개입 전략을 다루었다. 제2부인 ‘조직의 특수한 도전과제에 대응하기’에서는 조직에서 발생하는 트라우마, 자살, 돌연사, 괴롭힘 등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근로자 지원 프로그램, 기업상담, 코칭을 상세히 다루고, 조직건강 의료인의 역할을 제시했다. 마지막 제3부인 ‘정신건강, 정서 그리고 일’에서는 근로자의 정신건강, 스트레스 관리, 직장 갈등과 같은 이슈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명상, 상담, 코칭, 멘토링도 포함했다.
『직장인의 웰빙을 위한 기업상담의 통합적 접근』은 기업상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춘 상담전공자가 조직과 근로자의 웰빙을 위해서 어떤 관점을 가져야 하는지를 배울 수 있는 책이다. 이를 통해 상담전공자는 기업장면의 상담전문가로서 개인에게 미치는 조직의 영향을 이해하고, 인접 분야의 학문을 습득하며, 상담 이외에 적절한 개입을 시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다. 또한 상담을 전공하지 않았으나 근로자 웰빙 영역에서 일하는 심리학자, 인사팀 관리자, 중간 관리자, 조직건강 의료전문가들과 같은 인접 분야의 전문가들도 직장인의 웰빙을 위한 각자의 역할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