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교육의 가치와 이념은 시대를 초월하지만, 중요한 이슈와 교육방법은 사회의 변화에 따라 변한다. 우리나라에서 최근 20~30년에 걸쳐 특수교육의 당위성이 확고해짐에 따라, 교육의 책무성이 필연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그렇다면 청각장애아동의 교육은 어떠한가? 청각장애를 가진 아동은 항상 있어왔고, 그들을 위한 교육은 오래전부터 시작되었다. 가능한 한 빨리 발견하여 중재를 하는 것이 최선이고, 청각적 보상을 위한 보조 장비도 급진적으로 발전하였으니, 교육은 충분히 잘 되고 있으리라 막연하게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청각장애아동이 교육받는 현장과 실제는 우리가 기대하는 만큼 충분하지도 않고,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 내지 못하고 있어, 관련 전공자로서 고민이 깊어지기도 하였다. 여러 나라의 경우에서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국내의 청각장애아동교육 현실과 공통된 문제를 발견하면 동질성으로 안도감이 들기도 하고, 다른 나라의 방안과 해결책을 볼 때는 향후 나아갈 방향을 짐작해보기도 하였다.
이 책은 저자가 서문에서 밝힌 바와 같이 청각장애학생교육에 있어서 최선의 실제 모델과 결과에 대한 증거기반 자료를 국제적으로 검토하는 보고서인데, 지금까지의 연구와 실제를 정리하여 제시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