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1장에서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에 대한 교사의 교육철학과 태도에 대해 제시하고, 2장에서 4장까지는 진단과 교육과정, 교수방법에 대한 내용을 중도・중복장애학생 중심으로 설명하였다. 5, 6, 8, 9장에서는 일반교육과정 접근, 의사소통 기술 교수, 일상생활 기술 교수, 가정과 지역사회생활 기술 교수 등과 같은 주제별 교수전략들을 설명하였고,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수에 대한 7장과 감각 및 운동 지도와 건강 관리 지도에 대한 10장의 내용을 통하여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신체적・인지적 특성에 따른 특성화된 교수 및 관리전략을 설명하였다. 11장 통합교육과 12장 전환교육은 아직까지 중도・중복장애학생에 대한 국내의 적용사례나 학문적 연구가 많이 활성화되지 않았지만 앞으로 발전되어야 할 분야라고 생각하여 현재까지의 이론적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