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인지심리학 교재의 한 주제로 소개되거나 혹은 다른 전공 영역 교재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들을 제외한 주요 응용 주제들을 다루고자 하였다. 각 장에는 주제와 관련된 심화 정보 혹은 논점을 ‘생각 상자’에서 소개하였으며, 각 장의 끝에 있는 ‘생각할 거리’에서는 본문에 대한 심화 질문을 담았다. 각 장의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응용 인지심리학의 이해 인지심리학의 응용 연구의 의의를 논의하고, 여러 응용 분야를 소개한다. 그리고 응용문제를 이해하는 개념적 틀로서 인간, 활동, 기술 및 맥락을 제안하고 응용 인지심리학의 몇 가지 접근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서양과 한국의 응용 인지심리학 발전 과정을 간략히 소개한다.
학습과 기억의 향상 기억과 학습에 관한 오해를 불식시키고 기억과 학습을 올바르게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본다. 인지심리학의 여러 개념을 동원하여 공부하는 동안에 어떤 정보처리가 중요한지를 설명한다.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여러 활용법을 제언한다.
디스플레이 인지와 디자인 인간정보처리와 수행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디스플레이 인지와 관련된 감각, 지각 및 주의 특성들을 살펴본다. 그다음 디스플레이 디자인의 몇 가지 기초들과 상위 수준의 고려사항을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디스플레이의 발전 가능성을 논의한다.
공간인지와 항행 공간인지와 공간 속에서의 운동 및 항행과 관련된 다양한 측면을 소개한다. 먼저, 모델-기반 접근과 생태학적 접근을 비교·설명하고, 공간 지식의 특성에 대해 기술한 다음, 자동차 운전자와 항공기 조종사의 경우에 항행 과제와 항행 보조수단의 특성을 소개한다.
운동 수행의 심리과정 운동 생성과 제어, 운동학습, 운동 지각에 대해 알아본다. 전통적인 운동프로그램 이론의 발전을 살펴본 다음, 생태심리학적 기초를 소개하고 이에 기반을 두는 다이내믹 운동 이론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운동 학습과 관련된 함축을 살펴본다.
팀 인지 전통적인 인지심리학은 개인 내적 사건(예, 정보처리)에 주된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는 학교와 조직 장면에서 집단과 팀 단위로 일어나는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이 증가하고 또한 중요해지고 있다. 이 장은 소집단과 팀을 단위로 한 집단 정보처리의 특성을 살펴보고, 응용 방안을 살펴본다.
마케팅 속의 인지심리학 마케팅에 인지심리학적 개념들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소개한다. 소비자의 제품 구매는 문제해결과정으로 이해될 수 있는데, 각 단계와 관련된 인지 과정 및 특징, 최종 제품에 대한 평가와 선택, 그리고 소비자의 학습에 대한 이론을 소개한다.
적법절차를 위한 인지심리학 사법절차를 수사 절차와 사실인정 절차로 구분하여 각 절차에 개입하는 인지적 요소들을 검토한다. 수사 절차와 관련해서는 목격자 증언, 용의자 신문 등의 문제를 다루며, 사실인정 절차와 관련해서는 관련 법적 규칙들 및 사실판단자들(예, 배심원)의 인지적 특성을 소개한다.
사고와 인간 오류의 인지심리학 인간 오류를 사고 발생의 원인으로 보는 모형들을 살펴보고, 사고와 관련하여 인간 오류의 유형들을 분류하고 설명한다. 그리고 인간 오류의 인지심리학적 기제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사고와 인간 오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대책을 논의한다.
환경요소들과 인지행동 인간의 인지행동과 관련된 물리적 환경요소들에는 어떤 것들이 존재하며, 각각의 요소들이 인지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본다. 특히 온도와 습도, 배경색과 조명, 소리와 음악의 영향을 살펴보고, 이들의 실용적 적용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한다.
인지 수행의 개인차 측정 언어이해 과정과 인지과정을 측정하는 20여 개의 인지과제를 통해 피험자의 수행 결과들을 분석하여 인지과정의 개인차를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는 과정을 소개한다. 추후 인지과정의 개인차 측정과 활용 방법, 인지 증진 훈련에 응용할 가능성을 소개한다.
인지 실험과제의 임상적 응용 인지심리학적인 실험과제는 임상 집단의 인지 특성을 정밀하게 평가하고 이해하며, 나아가 적절한 개입 또는 치료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장은 임상 집단의 수행 분석에 응용된 여러 실험적 인지과제와 분석 기법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