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한국의 교원교육학에 입문하고자 하는 후속 세대를 위해 발간된 학술 전문 서적이다. 2007년 전문서적 『교직과 교사』를 발간한 지 10년이 넘어 교직 환경의 변화와 교원교육에 관한 최근 연구 동향을 반영한 새로운 전문서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있었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해야 할 시대적 과제가 무엇인지 탐구해야 할 필요가 있어 이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
이 책은 교직과 교사를 주제로 하여 교직과 교사에 관한 기본 내용과 교직과 교사에 관한 현재 이슈, 그리고 교직과 교사의 미래 전망에 대해 총 3부 14장으로 구성되었다. 제1부 ‘교직과 교사 기초’에서는 교직관과 교사상, 교사의 역할과 자질, 교사의 법적 지위 보장과 제한, 목적형 교사양성과 개방형 교사양성을 다루고 있다. 제2부 ‘교직과 교사 이슈’에서는 대학원 수준에서의 교원양성, 교원 신규채용과 임용시험, 학생의 학습권과 교사의 교권, 전문적 학습공동체, 교원평가제도의 쟁점과 과제, 교사 스트레스와 소진 및 회복, 교장 승진제도와 교장 공모제도,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통합, 유아교육 공영화: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을 다루고 있다. 그리고 제3부 ‘교직과 교사 미래전망’에서는 교원 역량 개발을 위한 도전과 과제, 미래 교직사회의 변화 전망과 교원정책 이슈를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