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학교에서 장애학생 부모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뿐만 아니라 장애인 복지관 등에서 근무하는 재활복지 전문 인력이 큰 부담 없이 참고할 수 있는 부모상담 개론서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저자는 책을 집필하면서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문 용어를 쉽게 풀어 기술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외국서적을 인용할 때는 직역을 하기보다는 문장을 크게 변화시키지 않는 한도 내에서 의역을 하여 보다 이해하기 쉬운 문장으로 대체하고자 하였다. 또한 장애학생의 부모 또는 가족구성원과 상담을 진행할 때 활용해 볼 수 있는 상담의 전략과 기술에 초점을 맞추어 내용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제1장부터 제4장까지는 장애학생 부모상담의 기초 지식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주제들로 ‘장애인에 대한 태도’ ‘장애학생 가족에 대한 이해’ ‘장애학생 가족의 장애적응과 대처행동 양식’ 그리고 ‘부모교육과 부모상담’을 다루고 있다. 제5장부터 제8장까지는 부모상담의 실천적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부모상담의 이론’‘부모상담의 과정과 전략’ ‘부모의 문제유형별 상담 전략’ 그리고 ‘장애학생가족기능 강화 프로그램’ 등의 주제들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제9장과 제10장은 ‘가족지원 서비스’와 ‘장애학생 부모상담의 윤리’의 주요 내용들로 구성하였다. 상담의 윤리란 상담자에게 요구되는 책무성이며, 장애학생 부모 또는 가족구성원에게 지역사회의 자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업무 또한 상담자의 주요 역할들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