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과목은 인간의 내적인 발달을 다루는 성격이론과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체계 및 구조에 관한 이론으로 구성되었다. 총론에서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 무엇이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바라보는 관점에 어떤 것이 있는지를 다루고, 제1부에서는 생애주기에 따른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제2부에서는 인간행동의 발달이론을, 그리고 제3부에서는 사회체계의 이해를 다룬다.
따라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과목에서는 인간의 발달단계와 각 단계의 발달과업을 살펴보고 생애주기와 성격발달이론 그리고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 요인을 살펴볼 것이다. 결국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서의 과제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통과하는 여러 가지 발달단계의 각 과정이 어떤 특성과 의미가 있는지, 또한 그것들이 현장에서 사회복지실천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