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독자들에게 성인학습의 이해에 있어서 심리학적 기초와 성인교육 현장에의 적용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도록, 성인교육의 실천에서 심리학의 역할을 명쾌하게 설명하고,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과 기술, 세계화 현상 및 사회구조의 변화 상황을 반영하여 저술되었다.
이 책의 목차와 내용구성의 특징을 살펴보면, 1장과 10장은 도입과 마무리이며, 2장과 3장에서는 심리학 이론의 기초를 반영하여 인간의 자아와 성인학습자가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할 수 있는 배경을 설명하고, 성인발달에 대한 정신분석적 접근을 통해 성인학습자를 이해하기 위한 통찰을 제공하였다. 4장에서는 인간이 각 발달단계를 거쳐 가면서 반드시 확립해야 할 특성으로서 정체감(identity)에 대해 다루면서, 성인기의 발달과업으로서의 정체감을 어떻게 발달시켜나가야 할지, 어떻게 성숙되고 건강한 성인으로서 발달해 나갈지에 대해 성찰할 수 있게 하였다. 5장에서는 인간이 학습을 할 수 있고, 인간다울 수 있는 것은 인간의 인지능력과 지능으로 인한 것임을 생각해 보게 하고, 성인학습의 가능성에 가장 큰 딜레마가 되고 있는 지능의 문제를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한다. 6장은 성인학습자에게 가장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 학습 양식에 관한 이해를 도와준다. 성인이 되기까지 다양한 경험을 통한 학습이 일어나게 되므로 학습 양식 또한 다양하게 형성된다는 측면에서, 학습 양식, 인지 양식 등을 안다는 것은 성인교육을 위한 중요한 자원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7장에서는 학습을 설명하는 행동주의(behaviorism) 이론을 기술하였다. 혹자는 행동주의 접근은 유아 및 아동의 행동수정을 위해 적합하다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실제 성인교육 현장에서, 성인과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매우 다양하고 적절하게 적용되고 있다. 성인학습의 결과는 더 명확하고 신속하게 확인되어야 하고, 발현되어 성과가 나타나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행동주의의 학습이론과 원리가 적용되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8장과 9장은 심리학 이론에서 성인교육의 현장으로 이동하여, 8장에서는 성인교육에서의 개인과 집단을 이해하고 집단의 영향력을 분석하며 집단의 요구와 상황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성인학습 방법에 대해 고려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9장에서는 성인학습의 대표적인 이론인 전환 학습을 다루면서, Freire부터 Brookfield, Mezirow에 이르기까지 성인학습 이론가들의 다양한 관점과 이슈를 살펴볼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이 구성된 이 책은 성인학습, 성인교육 및 평생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학부와 대학원생들, 심리학 및 교육심리학을 공부하는 학생과 연구자들에게 이론과 실제 측면에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